“국정 방향 옳았다”는 윤 대통령, 그대로 간다

유정인 기자

총선 참패 관련 첫 입장 표명

“최선 다했지만 국민 체감 못해”
반성·성찰 요구 민심과 거리감
비공개 회의선 “국민들께 죄송”
야당선 “변명만 늘어놨다” 비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여당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를 두고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고 해도 국민들께서 실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국정기조, 정책의 정당성을 강조하면서 정책과 현장의 시차를 좁히는 속도전을 다짐했다. 국정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요구한 총선 민심과 동떨어진 입장을 내놔 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취임 이후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직접 총선 참패 입장을 밝힌 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생중계된 모두발언에서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모자랐다”고 말했다. 국정기조와 정책은 올바른 방향이었지만 국민들에게 전달이 미흡했다는 취지다. 이어 물가, 고금리, 부동산, 주식시장, 수출, 탈원전, 청년과 교육 정책 등을 나열하며 그간의 국정을 짚었다. 각 분야에서 정부가 최선을 다했지만 “정책과 현장의 시차” 등으로 부족함이 있었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윤 대통령이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서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국민의 삶을 더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밝힌 데도 이 같은 인식이 반영됐다.

총선 참패의 이유를 국정기조와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에서 찾는 발언은 생중계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윤 대통령은 비공개로 진행된 국무회의와 참모진 회의에서 “국민들께 죄송하다” “대통령인 저부터 잘못했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 고위관계자가 전했다.

윤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기존 국정운영 궤도를 지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구체적인 국정 쇄신 방향은 드러나지 않았다. 쇄신 의지에 대한 평가 잣대로 꼽히는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해소할 방안은 빠졌다. 향후 국정 주도권을 쥐는 거대 야당과의 협치 의지도 언급하지 않았다.

총선 참패 후 국정 방향타 설정이 ‘마이웨이’에 그치면서 야당과의 관계 설정에는 험로가 예상된다. 각종 국정현안을 둘러싼 정부와 야당 사이 충돌과 이로 인한 정국 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놨다”며 “지금까지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이었다”고 밝혔다. 정희용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더욱 심기일전해 민생을 더 가까이, 국민 소리를 경청하며 진심을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