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차례나 ‘부적합’… 김해공항 확장이 대안될까

홍인표 선임기자

9년 전 中 민항기 추락 후 정부 차원서 이미 결론

국토부 “2025년 이후 논의”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 선정이 백지화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김해공항 확장안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김해공항 확장은 그간 정부나 부산시가 수차례 타당성 조사를 했으나 실효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와 이마저 쉽지는 않다. 부산시가 김해공항 확장 대신 자체 예산을 확보한 뒤 가덕도에 신공항을 짓겠다고 나선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정부는 “부산시가 가덕도에 신공항을 짓겠다면 굳이 막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부산시가 신공항 건설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유는 김해공항이 안고 있는 한계 때문이다. 2002년 4월15일 경남 김해시 돗대산에서 중국 민항기가 추락해 129명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난 것이 직접적인 계기다.

한국교통연구원(당시 교통개발연구원)은 국토해양부(당시 건설교통부)의 의뢰를 받아 그해 12월 제출한 ‘김해공항 안전성 확보방안 연구’ 최종 보고서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해 활주로를 연장할 수 있지만 장애물인 북쪽 산을 깎는 데만 25조원이 들어간다고 분석했다.

또 국토연구원은 2007년 11월 ‘제2 관문공항(남부권 신공항) 건설 여건 검토 연구’ 보고서에서 “(김해공항을 확장하면) 소음 영향권이 늘어나고 군 시설 이전 문제를 비롯한 여러 문제점이 있다”며 “공항을 확장할 경우 장애물 제거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은 것에 비해 기존 공항의 수용능력 확대 및 운영 효율성이 크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어 국토연구원은 2009년 12월 신공항 건설 타당성을 조사하는 과정에 “김해공항 확장은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했지만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정부 차원에서만 3차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것이 부산시 싱크탱크인 부산발전연구원의 설명이다.

최치국 부산발전연구원 광역기반연구실장은 “김해공항 확장안은 효율이 떨어진다는 결론에 따라 정부와 부산시 차원에서 신공항 건설 논의가 시작됐다”며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는 김해공항 확장안이 다시 거론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공항 확장안은 2025년 이후 여객 수요를 봐가면서 천천히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법 반대 시위 폴란드 대형 쇼핑몰 화재 우크라이나 공습에 일부 붕괴된 아파트 브라질 홍수로 떠다니는 가스 실린더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이스라엘 건국 76주년 기념행사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멕시코-미국 국경에서 관측된 오로라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