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인사·지도력에 비판론… 식물 여당·예스맨 참모도 한몫

이지선 기자

사상 초유의 초대 국무총리 지명자 자진 사퇴 파문을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사 방식과 리더십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나홀로 인선’을 고집한 박 당선인 책임이 가장 크고, ‘식물정당’에 머문 새누리당과 목소리 없는 참모 등 새 정부 국정운영 세력들의 총체적 문제점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30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인사청문회는 죄와 허물을 공개적으로 확인하는 자리라기보다는 지명자들의 능력과 꿈의 크기를 검증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 그러려면 여러 가지 하자나 문제가 있을 때에는 사전에 비공개적으로 (검증)해서 잘 걸러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몽준 전 대표는 “(새 정부를) 도와줄 것은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하지만 의견이 있을 경우 적절하게 내야 하고, 박 당선인과 당 대표의 정례적인 만남과 같은 제도를 통해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런 목소리들이 ‘사후약방문’ 격으로 문제가 터진 이후에만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당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사실상 ‘식물정당’이나 다름이 없다”며 “박 당선인을 최대한 도와줘야 한다는 명분 아래 다들 침묵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박 당선인 참모진에게서 ‘노(No)’라는 조언이 나오지 않는 점도 문제다. 새누리당 한 의원은 “당선인 주변의 사람들이 박 당선인에게 한 소리를 듣더라도 직언을 해야 하는데 이번 사태를 보면 그렇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신·구 정부의 원활한 인수인계와 안착을 맡아야 할 대통령직인수위원회도 “인선은 당선인의 영역”이라며 역할에 선을 그었다.

하지만 결국에는 최종 결정권을 쥔 박 당선인의 문제로 귀결된다. 과거 당내 인선 등에서도 ‘나홀로 인선’ ‘검증 부실’ 등의 지적이 일었지만, 그때마다 박 당선인은 보안을 우선 강조하면서 주변 몇몇을 통해 검증하는 스타일을 고수해왔다.

윤평중 한신대 교수는 경향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박 당선인은 지금 이 문제로 평범한 시민들의 마음이 얼마나 다치고, 환멸을 느끼고, 분노하고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며 “공적 시스템을 이용해 인사를 하고 언론을 통한 간접 검증 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 위원을 지낸 이상돈 중앙대 교수도 “책임을 지지 않는 비선 조직에 의존해 결정하면 그 대통령은 100% 실패한다는 역사적 교훈을 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