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임 총리 인선 어떻게… 검증 통과할 도덕성이 최우선 기준

임지선 기자

김능환·조무제·김종인 다시 거론… 현실적 시간 6일밖에

박근혜 18대 대통령 당선인이 김용준 전 총리 후보 지명자의 사퇴로 다시 새 총리 후보자 인선에 들어갔다. 2월25일까지 새 정부를 출범시키려면 일정이 보통 빡빡한 게 아니다. 후임 총리는 기존에 강조해온 대통합과 법치주의 정신을 구현할 뿐 아니라 검증을 통과할 수 있는 도덕성을 갖춘 사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 출범과 청문회 일정 등을 감안해 거꾸로 계산하면 박 당선인에게 후임 총리를 고르고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은 현실적으로 6일밖에 없다. 대통령 취임식(2월25일)에 총리가 함께 서려면 총리 지명은 2월4일 이전에 이뤄져야 한다. 이어 총리와 장관 명단을 국회로 넘겨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는 상황을 고려하면 이 같은 계산이 나온다.

김능환·조무제·김종인·안대희(왼쪽부터)

김능환·조무제·김종인·안대희(왼쪽부터)

박 당선인은 후임 총리의 기준으로 도덕성을 우선 꼽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전 지명자가 ‘부동산 투기 의혹’ ‘병역면제 의혹’ 등으로 물러났기 때문에 같은 논란이 발생하지 않을 인물을 고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추가 인선 실패로 ‘박근혜 정부’의 신뢰도가 결정적으로 손상되는 일을 피하기 위해 전직 고위 관료나 정치인 출신으로 최근 청문회를 거친 ‘검증된 인사’들이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박 당선인의 ‘인재풀’이나 인사 스타일로 볼 때 대안이 많지 않아 고심이 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박 당선인의 그동안 과정은 거의 준비된 인선이었는데 고사한 후보를 제외하면 ‘플랜B’(대안)가 있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다시 전에 거론됐던 인사들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청렴하면서도 조직 장악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진 김능환 전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우선 거론된다. 또 향판 출신으로 ‘딸깍발이’로 불릴 만큼 청빈한 조무제 전 대법관도 다시 등장했다. 두 사람은 당선인 측에 ‘법치’라는 원칙에도 맞고 청렴한 인물로 알려졌으나 당사자들이 사전에 고사의 뜻을 밝혀 실질적으로 인선이 추진되지는 않았다고 측근들은 밝혔다.

새누리당 김종인 전 선대위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안대희 전 선대위 정치쇄신위원장 등도 다시 거론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선거 과정에서 박 당선인과 손발을 맞춰 복지나 경제민주화 공약 이행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안 전 위원장은 쇄신 이미지가 강하고 청문회도 이미 거친 인물이라는 점에서 대안으로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아예 일정을 맞추기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인사’를 골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Today`s HOT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