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안됐다” 또 실언 논란

심진용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와 관련해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발언한 것이 5일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전날 부산일보 인터뷰에서 ‘부산·울산·경남은 세계적으로 원전 최대 밀집지역이고, 원전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전은 체르노빌과 다르다”면서 “지금 앞으로 나오는 원전은 안정성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답했다. 윤 전 총장은 이어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거론하며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 발언은 사실관계가 틀렸다. 2011년 3월 지진과 해일이 원전을 덮치면서 건물이 손상되고 원전 기능이 마비되며 세슘 137과 스트론튬 90 등 대규모 방사능물질 유출로 이어졌다. 국제원자력기구는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최고등급인 7단계를 매겼다.

윤 전 총장 인터뷰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논란이 일자 관련 발언은 기사가 온라인에 게재된 후 4시간30분 만에 삭제됐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화면서 “원전 자체의 문제가 아니었다는 점을 이야기하다보니 나온 발언”이라며 “지진·해일이 없었다면 방사능 유출도 없었다는 뜻인데, 축약되면서 오해가 생겼다”고 말했다.

김진욱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원전은 4호기까지 폭발했고, 10년이 지난 지금도 방사능 유출로 원전 주변 지역에서는 사람이 살지 않고 있다”며 “이런 기본적인 사실확인조차 하지 않고, 원전의 안정성을 부르짓는 윤 후보의 무지와 무책임한 태도는 참으로 놀랍다”고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대선캠프 최지은 대변인은 “윤 후보 발언은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과 같다”며 “그렇게 원전 안정성에 자신 있으시면 본인이 후쿠시마산 음식과 오염수 마시는 모습을 공개하시라”고 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우리에게 영향이 오는 문제에 대해 가벼운 이야기를 한 게 아닌가”라면서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방출수, 방사능에 오염된 물을 대량으로 태평양에 방류하는 문제를 많은 국민이 우려하고 있으니 이에 대한 발언은 조심하는 게 맞지 않았나”고 했다.

기사 삭제 경위를 두고도 논란이 이어졌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인터뷰 구절이 왜 삭제됐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윤 전 총장과 악연으로 엮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발언 삭제 전 인터뷰 원문을 게시하며 “부산일보, 알아서 기는 것인가”라고 남겼다.

윤 전 총장 측 캠프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공식 입장문에서 “기사가 후보의 의도와 다르게 반영되었다”며 “긴 시간 인터뷰를 압축적으로 기사에 담는 것은 불가피하고, 의미가 다르게 전달됐을 경우 서로 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터뷰 보도 과정을 두고 공세를 벌이는 것은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부산일보는 이날 오전 관련 기사를 내고 윤 전 총장 발언에 대해 “후쿠시마 사고는 러시아 체르노빌과 달리 원자로 폭발이 아니었다는 취지였는데, 후쿠시마 원전 역시 수소 폭발 이후 방사능 유출이 광범위하게 이뤄졌다는 공인된 ‘팩트’와는 차이가 있는 설명이었다”고 짚었다. 발언 삭제 경위에 대해서는 윤 전 총장 캠프 측에서 “발언 내용을 취소하는 기사 수정을 요청했다”고 했다. 윤 전 총장 캠프 측에서 “후쿠시마 사고는 원전의 하드웨어 자체의 안전 부실 문제가 아니었고, 지진·해일에 의해 원전 냉각통제능력을 유지하지 못한 인적 재난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단축 설명을 하다 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고 해명했다는 것이다. 부산일보는 “인터뷰 취지가 현안에 대한 후보의 정확한 입장을 전달하는 것이고, 타 인터뷰에서도 사후 정정 요구가 기사 전체 맥락을 해치지 않은 선에서는 이를 수용해왔다는 점에 비춰 해당 요구를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달 6일 대전 방문 때도 원전 관련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다. 당시 윤 전 총장은 “후쿠시마 사고라는 것도 사실 일본의 지반에 관한 문제이지, 원전 그 자체의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에 대해서도 “정치적 차원에서 볼 문제가 아니다”고 발언해 비판을 받았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4일 부산일보 인터뷰 원문. 후쿠시마 원전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밑줄친 부분이 삭제됐다. 부산일보 인터뷰 인터넷 아카이브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4일 부산일보 인터뷰 원문. 후쿠시마 원전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밑줄친 부분이 삭제됐다. 부산일보 인터뷰 인터넷 아카이브 캡처.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