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이재용과 청년 일자리 계획 발표···"3년간 일자리 3만개 창출"

박은경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왼쪽)가 14일 서울 서초구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 교육 현장을 방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왼쪽)가 14일 서울 서초구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 교육 현장을 방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청년 일자리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달 13일 가석방으로 출소한 이 부회장이 공식 외부 일정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서초동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프로젝트’ 간담회에서 “이번 주가 마침 청년주간(11∼18일)인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 삼성과 함께 청년 일자리 확대를 발표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뜻깊다”면서 “국민의 기업다운 삼성의 과감한 투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삼성그룹은 취업연계형 SSAFY 교육생을 연간 1000명 수준에서 내년에는 2000명 이상으로 확대하고, 청년 창업지원을 하는 ‘C랩 아웃사이드’, 중소·중견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스마트공장’ 등 기존 사회공헌사업을 확대해 연간 1만개씩, 3년간 총 3만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를 갖는 사회공헌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삼성은 기존에 발표한 3년간 4만명 ‘직접 채용’을 포함해 향후 3년 간 총 7만개의 청년 일자리 만드는 셈이라고 총리실은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행사 시작 20분 전부터 1층 로비에서 김 총리의 도착을 기다렸다. 행사 소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다음에…행사 준비를 해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이 부회장은 행사에서 공개 발언 등은 하지 않았다.

간담회에 이어 김 총리와 이 부회장은 서울·부산·대전·광주·구미 전국 5개 지역 SSAFY 교육생과 강사진, 국내 중견기업 대표 등과 화상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해법을 논의했다.

‘청년희망ON’ 프로젝트는 김 총리가 추진하고 있는 청년 일자리·교육기회 창출 사업으로, 정부가 맞춤형 인재 육성에 필요한 교육비 등을 지원하고 기업은 청년에게 일자리와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삼성은 KT에 이어 ‘청년희망ON 프로젝트’ 사업 2호 기업이다.

하지만 이날 김 총리가 이 부회장과 함께한 행사가 이 부회장의 경영 복귀를 위한 무대가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중순 가석방으로 출소한 이후 공개 활동을 자제해왔다. 가석방을 둘러싼 재벌 특혜 논란, 취업제한 규정 위반 논란 등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재계에서는 이날 행사를 계기로 이 부회장이 본격적인 현장 지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총리는 지난달말 공개된 영국 파이낸셜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필요한 경우 법적 절차를 따라야 하지만, 이미 석방된 상황에서 경영 활동을 금지하는 것은 적절한 방안이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