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도권 6인·비수도권 8인으로 사적모임 제한···6일부터 4주간

박은경 기자

1주일 계도기간 거쳐 ‘방역패스’ 전면 확대

내년 2월부터 청소년 찾는 시설에도 적용

오미크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국내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2일 저녁 서울 시청 앞 서울 광장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있다. 한수빈 기자

오미크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국내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2일 저녁 서울 시청 앞 서울 광장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있다. 한수빈 기자

정부가 6일부터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수도권 최대 6인, 비수도권 8인까지 축소하는 등 방역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감염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기 위해서 ‘사적모임 인원제한’을 강화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새로운 방역조치는 6일부터 4주간 시행한다.

또 ‘방역패스’ 제도를 식당·카페를 포함한 다중이용시설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김 총리는 “높은 백신 접종율을 기반으로, 일상에서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방역패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하고자 한다”며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며,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둘 예정”이라고 밝혔다.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들이 즐겨찾는 시설에 대해서도 ‘방역패스’를 적용한다.

김 총리는 “18세 이하 청소년의 확진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청소년 백신 접종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두 달간 청소년들이 백신접종을 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김 총리는 “코로나19를 막아낼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방어벽은 ‘백신’”이라며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이 방역의 키를 쥐고 있다. 대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