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김건희씨 서면조사도 안해, 윤석열 일가 앞에서 검찰은 ‘녹슨 칼날’”

곽희양 기자

“윤 후보 선대위 때문인가”

 여당 ‘성역없는 수사’ 촉구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연루 의혹이 있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을 향해 “검찰 칼날이 윤 후보 일가 앞에서는 ‘녹슨 헌칼’”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의혹 중심인 김건희씨는 (검찰)소환조사는 커녕 서면조사도 안 이뤄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검찰 출신들이 실권을 장악한 윤 후보 선대위 눈치보기 때문인가”라며 “검찰이 불공정·오명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당론으로 채택한 개발이익환수법안에 대해 “야당이 반대하나, 제도적 장치를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입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발이익환수법안은 현재 20~25%인 민간의 개발부담금을 40~50%로 높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민간의 과도한 개발이익이 문제가 된 대장동 특혜 논란을 계기로 이재명 대선 후보가 당에 강력히 주문한 법이다.

윤 원내대표는 개발이익환수법안 등 이른바 ‘부동산 불로소득 환수 3법’에 대해 “토건 비리세력과 부패 정치세력의 투기를 막는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도시개발법안과 주택법 개정안은 전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했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국민의힘 경선관리위원으로 활동했던 문상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에 대한 청문결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공정성을 훼손하는 시도를 중단하고 문 후보자 추천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