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윤 대통령, 무대응하면  ‘이준석 쫓아낸 것 주도’ 사실상 시인”

문광호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7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7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당 윤리위 징계와 성비위 의혹 수사를 특정세력이 주도했다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이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부 당내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전) 대표는 대통령이 이걸 주도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지 않나”라며 “그러니 쿠데타를 주도한 신군부 비유도 나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 19일 재판부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지금의 상황이 사법부에 의해 바로잡아지지 않는다면 이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는 비상계엄 확대에 나섰던 신군부처럼 비상상황에 대한 선포권을 더욱 적극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대통령이 주도를 한 건지 아니면 윤핵관들이 주도를 한 건지 모르겠다”면서도 “이 (전) 대표는 사실상 대통령이 자기를 쫓아내는 걸 주도했다고 국민들한테 계속 알리고 있기 때문에 윤 대통령이 계속해서 무대응을 하면 사실상 시인하는 게 돼버린다”고 주장했다. 그는 “실제로 대통령께서 주도했다면 루비콘강을 건넌 것”이라며 “당내 주류 세력이 주도를 하고 대통령이 끌려갔다 이렇게 볼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 전 대표 수사에 윤핵관 의원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사실관계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JTBC는 경찰 내부 증언을 통해 윤핵관 의원과 경찰 고위급 인사가 이 전 대표 수사가 본격화되던 시점에 2차례 만났다고 보도했다. 하 의원은 “그 사람이 있다면 그분은 굉장히 ‘뻥’이 센 사람”이라며 “경찰에 영향력을 행사해서 유죄가 나와도 기소를 빼줄 수 있고 무죄가 나와도 기소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런 사기꾼 같은 사람 잡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언주 전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수사 개입 의혹이 사실이라면 굉장히 심각하다”며 “윤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기까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굉장히 엄격하게 처리하면서 인기를 얻어오셨다. 이 부분은 정말 정확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그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 주장에 공감을 표해온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대리인 신인규 전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이런 일(수사 개입)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 부분이 궁금하고 밝혀져야 할 필요가 굉장히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의 의혹 제기에 대해 대통령실과 윤핵관 의원들은 침묵하고 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지난 23일 브리핑에서 “제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며 답을 피했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장제원, 이철규 의원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3일 이 전 대표의 탄원서에 자신이 언급된 데 대해 “이 전 대표가 독재자가 된 것 같다”며 “본인 생각으로 전부 재단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내부고발이 사실이라면 윤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집권여당 당대표 숙청의 수단으로 경찰력을 이용한 것”이라며 “당권투쟁을 위해 수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명백한 권한 남용이자 국기 문란에 해당되는 공권력 사유화”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경찰은 명운을 걸고 내부 고위급 인사가 어떤 이유로 윤핵관을 만났고 어떤 정치적 검은 거래가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경찰이 국민이 아닌 정권의 안위를 지키는 도구로 전락하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해 관련 의혹을 밝히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