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대통령실 전대 개입 논란에 박근혜 소환되자 “정당 업무 해당 안돼”

문광호 기자

“사실관계 파악 우선···공직선거법 적용 안 돼

안철수 후보는 잘된 일은 자기, 불리하면 남 탓”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후보와 책임당원협의회 회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김후보 지지선언을 마치고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후보와 책임당원협의회 회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김후보 지지선언을 마치고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6일 대통령실 관계자가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을 통해 전당대회에 개입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총선 공천 개입 혐의로 징역형을 받았던 사례와 비교되는 것에 대해 “전당대회는 공직선거법이 적용되지 않는 선거”라며 “(정당의 업무에) 해당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실 개입 논란과 관련해) 언론 보도 외에는 아는 바가 없다”며 “공무원이라 하더라도 단톡방에 참여하는 것 자체는 허용돼 있는 것이니까 거기에 누가 글을 올렸다는 것 때문에 글을 올린 사람의 글 내용에 대해 단톡방 참여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건 지나치게 논리 비약”이라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이날 녹취를 확보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가 김 후보를 지지하는 성격의 홍보물을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 전파해달라고 당원에게 요청한 것을 보도했다. 국가공무원법은 공무원의 정치 운동을 금지했다.


이에 김 후보는 “사실관계가 파악이 되면 실체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판단이 설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해당 사안은) 정치중립, 공직선거법이 적용되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공천 개입 혐의로 징역 2년을 받았던 사례와 관련해서는 “그건 공직선거법이 아니고 정당의 업무에 관여했다는 얘기”라며 “(이건 정당의 업무에) 당연히 해당이 안 된다. 선거운동하는 방법에 있어서 국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혀 관여하지 않지 않나. 우리 당의 선거관리위원회가 관여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안철수 후보가 해당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불공정한 것 아니냐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가 잘 된 일은 전부 자기 탓이라고 하고 자기에게 불리하면 남 탓이라고 하는 것 좀 고치셨으면 좋겠다”며 “(대선에서) 후보 단일화 때문에 이겼다는 건 사실은 오버”라고 주장했다. 그는 “후보 단일화도 이유 중에 하나일 수는 있지만 전체 큰 이유는 국민의힘이라고 하는 정당이 버티고 국민의 민심을 끌어가는 큰 흐름을 만든 것”이라며 “나중에 최종 선거 과정에서 미세한 차이로 논란을 벌일 때 힘을 보태는 정도 수준”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전당대회 투표율이 높은 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바람직하다”며 “전체 표심의 흐름을 보면 투표하시는 분들 절대 다수가 김기현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는 것이 현장에서 확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날 나경원 전 의원이 당협위원장으로 있는 서울 동작을 당원간담회에 참석한다. 김 후보는 “지난 주말에는 조경태 의원 지역구를 다녀왔다”며 “선거의 마무리쯤에 와서 연대와 포용과 탕평을 통해서 당을 대통합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더 명확하게 드러내는 프로세스”라고 설명했다.

울산 땅 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투기도 없고 의혹도 없다.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부인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