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尹 100년 전 역사 발언’에 “반인륜 범죄에 면죄부 줄 권리까지 국민이 위임 안 해”

조문희 기자

“국민은 대통령의 발언 수용 못 해”

“왜 우리 언론과는 소통하지 않고

매번 외국 언론에 중요한 이야기”

유승민 전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이 24일 공개된 윤석열 대통령의 “100년 전 역사 때문에 일본이 (용서를 구하기 위해) 무릎 꿇어야(kneel) 한다는 생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발언과 관련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날 공개된 윤 대통령의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 “심각한 역사인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유럽은 지난 100년 동안 여러 차례 전쟁을 겪었지만, 전쟁 당사국들이 미래를 위해 협력할 방법을 찾아냈다”면서 “100년 전에 일어난 일 때문에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 있다거나, 100년 전 우리의 역사 때문에 (일본이) (용서를 구하기 위해) 무릎을 꿇어야 한다는 생각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최근 인터뷰에서 발언했다고 WP는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해당 인터뷰에서 “이것(일본과의 관계 개선)은 결단이 필요한 문제”라며 “설득에 있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왜 ‘일본의 사과를 반드시 받아내겠다’고 했나. 국민을 속인 것인가”라며 “아무리 선출된 권력이라도 반인륜적 범죄를 저지른 일본에 대해 면죄부를 줄 권리까지 국민들이 위임하지는 않았다. 국민들은 대통령의 이 발언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일본은 지금도 강제징용을 부정하고 위안부도 부정하고 독도는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지 않나”라며 “독일은 과거의 잘못에 대해 수없이 눈물 흘리고 무릎 꿇고 사과했다. 세계인들이 독일의 진정성에 대해 의심하거나 미흡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다. 역사를 부인하는 일본과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수차례 외신 인터뷰를 통해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서도 비판 목소리를 냈다. 그는 “(윤) 대통령은 왜 우리 국민, 우리 언론과는 소통하지 않고 매번 외국 언론에다 대고 대한민국의 역사, 안위와 관련된 중요한 이야기를 하는 거냐”며 “도대체 (윤) 대통령은 누구를 설득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다는 것이냐”고 물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공개된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나 국제사회에서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 지원이나 재정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발언해 논란을 낳았다. 로이터통신의 해당 인터뷰 이후 한국 정부가 살상무기 지원 불가라는 기존 방침을 변경한 것이란 평가가 나왔고, 러시아가 “무기 공급을 시작한다는 것은 이 전쟁에 일정 부분 개입하는 것”이라고 반발하면서 한·러 관계가 악화하고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