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 28일부터 적용···취학·병역·술담배 구매 기준은 안 바뀌어요

박광연 기자
‘만 나이’ 28일부터 적용···취학·병역·술담배 구매 기준은 안 바뀌어요

이달 28일부터 법적으로 ‘만 나이’가 적용되지만 노동자 정년과 초등학교 취학 연령 등 일부 나이 기준은 바뀌지 않는다.

법제처는 21일 “이미 만 나이를 기준으로 운영되던 정책과 제도들은 현행 그대로 유지된다”며 “취업, 학업, 단체생활 등을 고려할 때 국민 편의상 불가피한 경우 예외적으로 만 나이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법제처는 기존과 같이 만 나이 기준이 계속 적용되는 예로 선거권을 들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만 18세 이상 국민은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만 60세 이상인 노동자 정년, 만 나이 기준으로 지급해오던 노령연금과 기초연금 등 수급 시점도 변함없다. 교통비와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이 적용되는 만 65세 이상 기준도 그대로다.

병역 의무 등은 만 나이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병역판정 검사를 받아야 하는 나이(19세)에 해당하는지는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나이로 판단한다. 법제처는 “올해 기준으로 생일과 관계없이 2004년생이 병역판정검사를 받는다”고 밝혔다.

초등학교는 기존과 같이 만 나이로 6세가 된 날이 속한 연도의 다음 연도 3월1일부터 입학한다. 법제처는 “올해를 기준으로 생일과 관계없이 2016년생이, 내년 기준으로 2017년생이 초등학교에 입학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나이가 19세 미만이면 술·담배를 살 수 없다는 현행 기준도 유지된다. 법제처는 “올해 기준으로 생일과 관계없이 2004년생부터 주류·담배를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무원 시험 응시 가능 연령도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나이 기준 그대로다. 7급 이상과 교정·보호직렬 공무원 시험은 20세 이상이 볼 수 있으며 올해 기준 2003년생부터 가능하다. 8급 이하 공무원 시험은 18세 이상 응시할 수 있고 올해 기준 2005년생부터다.

법제처는 “(이처럼) 개별법에 나이를 세는 방법이 별도로 마련돼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앞으로 행정·민사상 나이는 만 나이로 세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법령, 계약서뿐 아니라 복약지도서, 회사 내규 등에 규정된 나이도 별다른 언급이 없다면 만 나이를 의미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법제처에 따르면 만 나이는 생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해당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고 추가로 1을 빼야 한다. 올해(2023년) 생일이 지나지 않은 1993년생의 만 나이는 29세(2023-1993-1)가 된다.

생일을 맞이한 날부터는 해당 연도에 출생 연도를 빼면 된다. 올해 생일이 지난 1993년생의 만 나이는 30세(2023-1993)다.

‘만 나이’ 28일부터 적용···취학·병역·술담배 구매 기준은 안 바뀌어요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