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선거운동 첫날 돌발 이슈

문광호 기자    신주영 기자

민주당·조국혁신당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여”

조국 “저는 개 사랑하는데 칭찬이죠?···반박하기 싫다”

천하람 “본인들이 정치를 거지같이 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서울 신촌거리에서 유권자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서울 신촌거리에서 유권자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8일 지지자들의 총선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며 “정치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막말에 가까운 거친 표현을 동원해 ‘이재명·조국’ 심판론을 띄우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일제히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고 비판했다. 공식 선거운동 첫날 한 위원장 발언이 돌발 이슈로 등장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신촌 집중유세에서 “제 주변에 있던 어떤 국회의원들이 제가 장관할 때 ‘왜 이렇게 정치적이냐’고 해서 저는 ‘당신은 왜 자기 직업을 비하하느냐. 정치인이 직업 아니냐’고 했다”며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며 “저는 그렇기 때문에 정치하러 나왔다. 여러분을 위해, 공공선을 위해 몸을 바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범죄자들이 여러분을 지배하지 못하게 해달라”며 “제가 바라는 건 그거다. 나머지는 저희가 무슨 일이 있어도 여러분의 삶을 바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전날 선대위 회의에서 “몸이 뜨거워지고 말실수하기 쉽다. 더 절제하고 국민 눈높이 맞는 언행을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하지만 말조심 당부 하루 만에 스스로 막말을 동원해 야당 공격에 나섰다. 첫날부터 네거티브 선거전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김민석 상황실장 명의로 당 내부에 ‘한동훈 위원장 욕설에 과도한 대응은 자제하시기 바란다’고 공지했다. 김 실장은 국회 회견에서 “무학대사께서 ‘부처님 눈으로 보면 다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인다’라는 ‘불안돈목’의 고사를 남기신 바가 있다”며 “굳이 한 위원장과 똑같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이번 선거를 임하지는 않겠다는 취지에서 이번 공지를 냈다”고 말했다. 또 “미국 선거에 ‘When they go low, we go high(그들은 저급하게 가도 우리는 품위 있게 간다)’라는 말이 있다”며 “저희는 남아있는 기간 동안 내내 품격 있게 국민 앞에 지지를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경기 남양주 유세에서 “(한 위원장이) 처음 유세하느라고 조금 흥분하신 것 같은데 막말을 한다고 해서 본인들이 정치를 거지같이 하는 게 사라지는 게 아니다”라며 “남 탓하기 전에 윤석열 정권부터 국민의힘부터 제대로 하고 있는지 돌아보시라”라고 말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이날 대전 유세 중 기자들과 만나 “정치를 개같이 한다? 저는 개를 사랑하는데 좋은 말이죠? 그거 칭찬이죠?”라고 되물은 뒤 “불경에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고 했다. 상세한 반박은 하기 싫다”고 말했다.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개 같다’는 표현은 한국에서는 심한 욕이다. 여당을 이끄는 사람 입에서 나와서는 안될 말이다”면서 “한 위원장, 정말 급하긴 급한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