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대국민담화 “참담···수습과 후속조치 국정 최우선으로”

유정인 기자    심진용 기자

“일어나선 안될 비극, 수습때까지 국가애도기간”

“신속한 의료지원···철저 조사로 근본적 개선”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해 30일 “정말 참담하다”며 사고 수습 일단락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해 국정 최우선 순위를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어젯밤 핼러윈을 맞은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선 안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부상입은 분들이 빨리 회복되길 기원한다”며 “소중한 생명을 잃고 비통해할 유가족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면서 “정부는 오늘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국정의 최우선순위를 본건 사고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했다.

우선 사고 수습 중점을 신속한 의료지원과 재발을 막기 위한 철저한 조사에 두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장례지원과 아울러 가용 응급의료체계를 총가동해 부상자에 대한 신속한 의료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관계공무원을 일대일로 매칭시켜서 필요한 조치와 지원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무엇보다 사고 원인의 파악과 유사사고 예방이 중요하다”면서 “본건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서 향후 동일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핼러윈 행사뿐 아니라 지역축제도 긴급점검에 나서도록 했다.

윤 대통령은 “다시 한 번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정부는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대국민 담화를 마쳤다.

윤 대통령은 담화를 마친 뒤 곧바로 이태원 참사 현장으로 이동했다. 이후 중대본이 꾸려진 정부서울청사 이동해 상황을 챙길 예정이다.

앞서 지난 29일 핼러윈(31일)을 앞두고 서울 이태원 일대에 인파가 몰리면서 압사 사고가 발생, 대규모 인명 피해가 났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6시 기준으로 149명이 숨지고 76명이 다쳐 225명의 사상자가 난 것으로 집계했다.

윤 대통령은 사고가 발생한 지난 29일 밤부터 두 차례 긴급지시를 내린 뒤,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신속한 환자 이송과 교통 통제 등을 강조했다. 이어 용산 청사에서 정부서울청사로 이동해 중대본 회의를 주재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