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푼 꿈 안고 떠났다 ‘집콕’하다 끝난 윤일록의 유럽 도전기

울산 | 황민국 기자

몽펠리에 입단 3주 뒤 코로나 사태

17경기만 출전…“돌아오니 편안”

FA컵 8강 ‘골맛’…국대 복귀 목표

울산 현대 윤일록. 연합뉴스

울산 현대 윤일록. 연합뉴스

축구 선수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유럽 무대를 꿈꾼다. 프로축구 울산 윤일록(29·울산)에게도 유럽은 희망의 땅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유럽에 대한 느낌이 복잡하다.

윤일록은 지난해 1월 FC서울을 떠나 프랑스 1부리그 몽펠리에에 입단했다. 그야말로 당당한 유럽파가 됐지만, 그곳에 남긴 것은 집에서 머문 시간뿐이다. 온 세상을 흔든 코로나19가 윤일록의 꿈마저 집어삼켰다. 윤일록은 기자와 인터뷰하면서 “몽펠리에에 입단하고 약 3주가 흐른 시점에서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면서 “처음엔 곧 끝날 일이라 생각했는데, 바로 리그까지 중단되면서 4개월간 집에만 머물렀다”고 떠올렸다.

‘집콕’ 생활만 했으니 유럽생활의 낭만 또한 없었다. 윤일록은 “경기가 없어 쉴 때는 주변 나라 여행도 다닐 수 있다고 들었는데, 나와는 관계없는 얘기였다”며 “크리스마스에 열흘 휴가를 받았을 때도 오로지 집에만 머물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그는 “1년 반의 유럽 생활이 그런 식으로 그렇게 지나갔다. 참 타이밍이…”라며 긴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그래도 부모님, 특히 어머니가 같이 계셔주셔서 그 세월을 버텼다”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측면 공격수이던 윤일록은 골 냄새를 맡는 재주가 탁월하다. 그랬던 그가 프랑스에서 머문 1년 반 동안은 고작 17경기에만 출전하면서 공격포인트는 하나도 기록하지 못했다. 윤일록의 유럽 도전은 실패라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온 이유이기도 하다. 그에 대해서는 억울함이 없을 수 없지만, 윤일록은 “바라보는 입장은 모두 다르다”며 “어쨌던 나에게는 값진 경험의 일부분이 됐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유럽에서 온갖 고난을 겪은 터여서 새 팀인 울산 적응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었다. 그는 “한국에 돌아오니 소통도 잘되고, 지금은 마음이 참 편하다”며 웃었다.

축구도 술술 풀린다. 윤일록은 지난 11일 양주시민축구단과의 대한축구협회(FA)컵 8강전에서 복귀 신고골을 기록하며 2-0 승리를 이끌었다. 궁극적으로는 대표팀 복귀도 기대하고 있다. 또래인 92년생 친구들이 대세인 A대표팀에 다시 자신의 이름을 올리는 게 첫 목표다. 윤일록은 최근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을 대비하는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백신 접종까지 마쳤다. 윤일록은 “울산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나도 대표팀에 다시 갈 기회가 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