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수 매직’ 없었다…강원FC, 승강 PO 치러야

이정호 기자

강원 감독 데뷔전서 ‘옛 소속팀’ FC서울 상대 0 대 0 비겨

내달 K리그2 대전과 ‘벼랑끝 승강전’…서울은 ‘잔류 확정’

<b>엇갈린 희비</b> 강원FC 선수들(흰 유니폼)은 28일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FC서울전에서 비겨 승강플레이오프를 치러야 하는 11위를 확정한 뒤 아쉬운 표정을 짓는 반면 잔류를 확정한 서울 선수들(붉은 유니폼)은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엇갈린 희비 강원FC 선수들(흰 유니폼)은 28일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FC서울전에서 비겨 승강플레이오프를 치러야 하는 11위를 확정한 뒤 아쉬운 표정을 짓는 반면 잔류를 확정한 서울 선수들(붉은 유니폼)은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등 위기의 강원FC 지휘봉을 잡은 최용수 감독(사진)의 ‘매직’은 없었다. 강원 감독 데뷔전에서 옛 소속팀 FC서울을 넘지 못했다.

최용수 감독이 이끄는 강원은 28일 서울 잠실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37라운드 FC서울전에서 0-0 무승부로 마쳤다. 잔여 2경기를 남기고 강원 지휘봉을 잡은 최 감독은 승리하면 강등권 탈출의 희망을 이어갈 수 있었지만 무승부에 그치면서 리그 11위가 확정됐다. 이로써 강원(승점 40점)은 다음달 K리그2(2부 리그) 승격 플레이오프(PO) 승리 팀 대전하나시티즌과 승강 PO를 치르게 됐다. 승자만 K리그1에 남을 수 있다.

최 감독과 서울의 만남은 강등 경쟁이 더해진 ‘최용수 더비’로 큰 주목을 받았다. 강등권 팀을 맡은 최 감독의 데뷔전이 하필 자신이 선수와 코치, 감독으로 몸담았던 서울과의 대결이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최 감독은 잠실과의 인연을 떠올리며 승리를 다짐했다. 경기 전 “잠실과 좋은 추억을 가지고 있다. 그 기운으로 오늘 경기에 임하겠다”며 웃었다. 1998 프랑스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6골을 터뜨리며 한국의 본선 진출에 앞장섰던 최 감독은 잠실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의 최종예선 홈경기에서 골을 넣고 광고판 위로 뛰어오르다 넘어져 지금까지 화제가 되는 장면을 남겼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안방으로 쓰는 서울은 잔디 보수공사로 시즌 마지막 홈 2경기를 잠실올림픽주경기장을 빌려 사용했다.

경기는 최 감독의 뜻대로 풀리지 않았다. 강원 못지않게 홈팀 서울도 마지막 홈경기에서 1부 잔류를 확정하겠다는 의지가 대단했다.

‘최용수 매직’ 없었다…강원FC, 승강 PO 치러야

초반부터 서울이 맹공을 펼쳤다. 빠른 볼 전개로 경기 주도권을 잡았다. 팔로세비치와 나상호가 잇달아 슈팅을 날렸다.

강원도 전반 12분 역습 상황에서 이정협의 슈팅과 전반 27분에는 김대우의 헤딩슛으로 서울을 공략했으나 무위로 돌아갔다. 서울은 전반에 볼 점유율이 77%나 됐다. 다만 많은 슈팅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두 팀은 후반에도 공방을 펼쳤으나 결국 서로의 골망을 흔들지 못했다.

최 감독은 “이겨야 하는 경기에서 몇 번의 세트피스 등 찬스를 놓친 게 아쉽다”며 “시간이 촉박했지만 잘 따라와준 우리 선수들을 칭찬해주고 싶다. 아쉽지만 다음 경기, 승강 PO를 승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파이널B 경기를 통해 잔류, 강등 팀이 결정됐다. 승점 44점(44득점)을 쌓은 서울은 9위로 한 계단 올라서며 K리그1 잔류를 확정했다. 10위(승점 44점·33득점)로 밀려난 성남FC도 잔류한다. 광주FC는 12위(승점 36점)를 확정, 다음 시즌 K리그2에서 경쟁한다.

파이널A에서는 선두 전북 현대가 대구FC를 2-0으로 꺾고 승점 73점을 쌓아 리그 5연패가 유력해졌다. 전북은 한 경기를 남긴 가운데 이날 수원 삼성과 0-0으로 비긴 2위 울산 현대(승점 71)에 2점 차로 달아났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