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의 흙신도, 이번엔 모른다?…남자 테니스 프랑스오픈 내일 개막

이정호 기자

롤랑가로스 왕좌 탈환 노리는 나달

알카라스 등 경쟁자 도전 만만찮아

갈비뼈 이어 ‘왼발 부상’ 회복 변수

2020년 프랑스 파리의 스타드 롤랑가로스에서 열린 프랑스오픈에서 우승을 확정한 뒤 기뻐하고 있는 라파엘 나달(스페인). 파리 | AP 연합뉴스

2020년 프랑스 파리의 스타드 롤랑가로스에서 열린 프랑스오픈에서 우승을 확정한 뒤 기뻐하고 있는 라파엘 나달(스페인). 파리 | AP 연합뉴스

남자 테니스 레전드 라파엘 나달(세계랭킹 5위·스페인)은 특별히 클레이코트에 강해 ‘흙신’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통산 21번의 메이저대회 남자 단식 우승으로 이 부문 1위를 달리는 그는 클레이코트에서 열리는 프랑스오픈에서만 2005년 첫 우승을 시작으로 무려 13개의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사실상 독식해 온 것이다.

나달은 22일 프랑스 파리의 스타드 롤랑가로스에서 개막하는 시즌 두 번째 메이저대회 2022 프랑스오픈에서도 우승 후보 1순위로 꼽힌다. 지난해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준우승한 나달은 올해 첫 메이저대회인 호주오픈에서 우승하며 메이저 최다승자로 올라섰다. 이번 프랑스오픈에서는 왕좌 탈환을 노린다. 다만 갈비뼈 부상에서 회복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왼발 부상까지 당한 뒤 휴식이 짧았던 점이 변수로 꼽힌다.

지난해 나달의 프랑스오픈 두 번째 5연패를 막은 노바크 조코비치(세르비아) 역시 강력한 우승 후보다. 조코비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거부로 인해 지난해 1월 호주오픈 출전이 무산된 뒤 오랜 슬럼프를 겪었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서야 이탈리아 인터내셔널에서 시즌 첫 우승 소식을 전하며 터닝포인트를 만들었다. 조코비치가 올해 2연패를 달성하면 나달과 함께 메이저 우승 21회로 공동 1위가 된다.

호주오픈 준우승자 다닐 메드베데프(2위·러시아). 알렉산더 츠베레프(3위·독일), 스테파노스 치치파스(4위·그리스) 등 영건들의 도전도 거세다. 특히 올해 4대 메이저 바로 아래 등급인 마스터스 1000시리즈에서 두 차례나 우승하는 등 벌써 시즌 4승을 올린 19세 신예 카를로스 알카라스(6위·스페인)의 상승세가 어디까지 이어질지도 관전포인트로 꼽힌다.

여자부에서는 패배를 잊은 세계 1위 이가 시비옹테크(폴란드)가 주목된다. 2020년 이 대회에서 우승한 바 있는 시비옹테크는 현재 28연승을 질주 중이다. 이번 대회에서 우승하면 2000년 비너스 윌리엄스(미국) 이후 22년 만에 여자프로테니스(WTA) 투어 이상급 대회에서 35연승을 달성하게 된다.

한국 선수로는 권순우(71위·당진시청)가 남자 단식 본선에 출전한다. 지난해 이 대회에서 3회전(32강)까지 올라 자신의 메이저 최고 성적을 낸 권순우는 올해 1회전에서 세계 7위 안드레이 루블료프(7위·러시아)라는 어려운 상대를 만난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