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욕심보다 패스…강인이가 달라졌어요

김세훈 기자

무리한 드리블 대신 ‘도우미’ 충실

태국전 팀플레이에 확실하게 기여

<b>흥민이형 품에 쏙</b> 한국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 이강인(뒤)이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태국전에서 후반 자신의 패스를 추가골로 연결한 손흥민에게 뛰어가 안기며 기뻐하고 있다. 방콕 | AFP연합뉴스

흥민이형 품에 쏙 한국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 이강인(뒤)이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태국전에서 후반 자신의 패스를 추가골로 연결한 손흥민에게 뛰어가 안기며 기뻐하고 있다. 방콕 | AFP연합뉴스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은 드리블보다는 패스에 집중했다. 볼을 잡기 전부터 양팀 선수들 위치를 파악했다. 볼을 잡은 뒤에는 오래 끌지 않고 빈 공간으로 침투하는 동료들에게 신속하게 패스했다. 그렇게 이강인은 26일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태국전에서 ‘사실상’ 2개의 도움을 기록했다.

이강인의 스루패스를 받은 조규성(미트윌란)의 슈팅이 약간 빗맞았고 그걸 문전에서 이재성(마인츠)이 밀어넣었다. 측면을 파고드는 조규성에게 오프사이드 트랩을 피해 찔러준 스루패스가 득점에 크게 기여했다. 손흥민(토트넘)의 골은 공식적으로 이강인 어시스트로 기록됐다. 이강인의 예리한 패스는 손흥민과 골키퍼가 사실상 1대1로 맞서는 장면을 만들었다. 손흥민의 송곳 슛은 두 번째 골이 됐다. 이강인은 손흥민에게 안겼고 손흥민도 활짝 웃었다.

과거 이강인과 사뭇 다른 새로운 이강인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강인은 골 욕심을 부리기보다 동료를 도우려고 노력했다.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패스로 볼의 흐름과 팀플레이 속도를 살렸다. 오랜 드리블, 절묘한 회전 동작 등 팬들의 탄성을 자아내는 개인기는 별로 눈에 띄지 않았다.

그동안 그라운드에는 이강인이 둘이었다. 파리 생제르맹에서 뛰는 이강인과 국가대표팀에서 뛰는 이강인은 달랐다. ‘파리맨’ 이강인은 도우미 역할에 충실했다. 킬리안 음바페, 곤살루 하무스, 랑달 콜로 무아니 등 걸출한 공격수들의 득점을 돕는 데 집중했다. 패스 타이밍은 빨랐고 무리한 드리블은 거의 없었다. 이강인은 파리 생제르맹 소속으로 23경기에 나서 4골 3어시스트를 기록 중이다.

국가대표 이강인은 많이 달랐다. 어시스트보다 골 욕심을 부렸고 팀플레이보다 개인플레이에 치중했다. 국가대표팀 공격력이 파리 생제르맹보다 많이 약해 본인이 골을 넣어야 한다는 압박감, 책임감 때문일 수도 있다. 어쨌든 국가대표 이강인은 이기적으로 보일 때가 적지 않았다.

한 시대를 풍미한 세계 최고 공격형 미드필더들이 있다. 지네딘 지단은 프로 선수로 689경기에 출전했다. 골(125)보다는 어시스트(141)가 많았다. 지단 하면 떠오르는 건 역시 절묘한 볼 컨트롤과 예술 수준에 이른 패스다. 그의 발을 떠난 공은 골문보다 동료에게 향했고 그게 팀 득점에 단단한 연결고리, 확실한 디딤돌이 됐다.

데이비드 베컴은 오른쪽 측면 미드필더다. 그는 프로 통산 724경기를 소화했다. 어시스트가 무려 225개다. 골은 127골이다. 골이 적어도 팬들은 베컴을 세계 최고 공격형 미드필더로 꼽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지단은 패스 마스터, 베컴은 오른발 마법사다. 골이 적다고 지단을, 베컴을 2인자로 치부하는 팬들은 없다.

이강인은 아시안컵 하극상 논란으로 엄청난 비판을 받았다. 엄청난 압박 속에서 스스로를 잘 컨트롤했다. “달라진 이강인이 되겠다”는 발언을 믿어도 되겠다는 느낌을 줬다. 이강인이 골보다는 어시스트를, 자신보다는 동료와 팀을 위하는 플레이를 계속 이어가길 바란다. 그게 본인도 살고 동료도 살고 팀도 사는 길이며, 골 스코어러가 아닌 패스 마스터로서 세계 최고로 갈 수 있는 정공법이기도 하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