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내년부터 폐플라스틱 수입 제한

김서영 기자

점차 늘려 2025년 전면 금지

동남아 “쓰레기 안 받아” 확산

태국이 내년부터 폐플라스틱 수입량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고 2025년에는 수입을 전면 금지한다. 앞서 중국이 폐플라스틱 수입을 중단한 후 동남아시아는 몰려드는 플라스틱 쓰레기에 몸살을 앓아 왔다.

와라웃 신빠-아차 태국 천연자원환경부 장관은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플라스틱 스크랩 수입 금지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방콕포스트가 19일 보도했다. 플라스틱 스크랩은 재활용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다.

와라웃 장관은 “2020년부터 수입 금지가 논의됐으며, 이제 이를 실행할 시점”이라며 “태국이 플라스틱 쓰레기 폐기장이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는 나라를 보호해야 한다. 수입 금지는 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나라를 깨끗하게 하는 중요한 걸음”이라고 덧붙였다.

내년에 시작하는 1단계 제한 조치는 자유무역지구 내 14개 수입업체의 생산 능력을 기준으로 폐플라스틱 수입량을 규제한다. 2024년에는 수입이 50%만 허용되며, 2025년에는 전면 금지된다. 자유무역지구 외부에 있는 공장은 폐플라스틱 수입 시 당국 승인을 받아야 한다.

태국 정부는 2023~2027년 플라스틱 폐기물 관리 계획도 수립 중이다. 전국 백화점과 편의점에서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을 줄이자는 캠페인도 진행한다. 태국 가정에서 나오는 쓰레기는 연간 2498만t으로, 이 중 32%만이 적절하게 관리된다고 와라웃 장관은 설명했다.

앞서 중국은 2018년 1월1일부터 플라스틱 쓰레기 수입 금지를 단행했다. 이전까지 중국은 전 세계 쓰레기의 절반가량을 도맡았다. 중국의 수입 금지 이후 갈 곳 잃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동남아로 향하면서 환경오염 등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이 쓰레기를 해당 국가에 되돌려 보내는 등 반입을 금지하는 추세다. 베트남은 2025년부터 폐플라스틱 수입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발표한 상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