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을 두들겨 팬 자…홍콩 권력을 잡다

노정연 기자

홍콩 행정장관에 경찰 출신 존 리…‘홍콩의 중국화’ 가속화

8일 홍콩 행정장관으로 선출된 존 리 전 홍콩 정무부총리가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경찰 출신인 존 리는 홍콩의 반정부 시위 진압을 진두지휘해 온 친중 강경파이다. 홍콩 | 로이터연합뉴스

8일 홍콩 행정장관으로 선출된 존 리 전 홍콩 정무부총리가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경찰 출신인 존 리는 홍콩의 반정부 시위 진압을 진두지휘해 온 친중 강경파이다. 홍콩 | 로이터연합뉴스

유효표 기준 99.4%로 당선
우산혁명·반보안법 시위 등
진압 앞장선 ‘강경 친중파’
외신 “민주주의자들 차단”

홍콩을 이끌 차기 행정장관에 경찰 출신인 존 리(李家超·64) 전 홍콩 정무부총리가 당선됐다. 홍콩에서 경찰 출신이 행정장관에 선출된 것은 1997년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후 처음이다. 강경 친중파 인사로 반정부 시위 진압을 진두지휘해 온 그가 행정수반 자리에 오르며 홍콩의 중국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8일 치러진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서 단독 입후보한 리 후보가 선거인단 1500명 중 찬성 1416표를 얻어 94%의 지지로 당선을 확정했다고 보도했다. 반대는 8표, 기권은 4표였다. 유효표 1424표를 기준으로 하면 리 당선인의 득표율은 99.4%에 달한다.

리 당선인은 당선 확정 후 기자회견에서 “홍콩을 국내외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홍콩의 안정 보장을 계속 최우선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새로운 행정부는 중국 본토와의 경제적 통합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겠다”며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는 계속 이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리 당선인은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일이자 중국공산당 창당 101주년 기념일인 오는 7월1일 제6대 홍콩 행정장관에 취임한다.

이번 선거는 중국이 ‘애국자’만 출마할 수 있도록 홍콩의 선거제를 개편한 후 처음으로 실시됐다. 리 당선인은 친중 진영이 선거위원회를 장악한 가운데 캐리 람 현 장관이 연임 도전을 단념하자 단독 입후보했다.

홍콩의 행정장관 선출은 선거위원들의 간접선거를 통해 이뤄진다. 2014년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하는 우산혁명이 거세게 일어난 바 있지만 선거위원이 800명에서 1500명으로 늘어났을 뿐 간접 방식은 변하지 않았다.

행정관료 출신인 역대 행정장관과는 달리 리 당선인은 경찰 출신으로 45년 공직생활 동안 강력범죄와 공안사범 단속에서 경력을 쌓았다. 특히 2014년 우산혁명, 2019년 국가보안법 사태 등 굵직한 홍콩 민주화운동 국면에서 각각 보안부국장(2012~2017년), 보안국장(2017~2021년)을 지내며 시위 탄압을 진두지휘했다. 그가 지난해 6월 홍콩 정부 2인자인 정무부총리로 발탁되자 중국 정부가 이러한 점을 높이 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홍콩 안팎에서는 홍콩이 경찰국가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리 당선인은 행정장관이 되면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홍콩 국가보안법을 더 강력하게 개정하는 일을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케네스 찬 홍콩 침례대 교수는 지난 6일 AFP통신에 “존 리는 민주주의자들을 차단하고 시민사회에 압박을 가하며 향후 5년간 민주적인 개혁에 관한 모든 이슈를 기본적으로 죽이겠다고 결심했다”면서 “이는 문을 아주 완전히 걸어 잠그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반환 당시 ‘50년간 일국양제를 지키겠다’고 선언한 중국이 25년 만에 사실상 직접 통치에 나서며 홍콩의 중국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국제 금융 중심지로서의 홍콩의 입지를 좁힐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판공실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존 리 후보의 당선을 축하한다”며 “홍콩의 새로운 선거제도는 일국양제에 부합하고 홍콩 실정에 맞는 좋은 제도임이 증명됐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