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신문 “일본 정부, 군함도 어두운 역사 알리겠다는 약속 지켜라”

박은하 기자
일본 나가사키 현 군함도. 섬 전체가 탄광촌으로 조선인들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돼 노역한 장소 중 하나이다./김영민 기자

일본 나가사키 현 군함도. 섬 전체가 탄광촌으로 조선인들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돼 노역한 장소 중 하나이다./김영민 기자

일본 정부가 하시마(端島·군함도) 등 일본 산업혁명 유산을 세계유산에 등재하면서 유산 관련 희생자들을 기리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일본 유력 일간지가 주장했다.

아사히신문은 27일 ‘산업혁명유산, 약속 지켜 전시 고쳐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세계유산을 둘러싼 일본의 대응에 국제기구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며 “대외적 신뢰에 관한 사태인 만큼 조속히 시정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위원회가 최근 일본 정부가 군함도 등에서 벌어진 조선인 강제노동의 역사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담긴 결정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과 관련해 정부의 조치를 촉구하는 사설이다.

일본 정부가 2015년 메이지(明治·1868년 10월 23일∼1912년 7월 30일) 시대에 건설된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자 한국 정부는 반대했다. 군함도 등이 태평양전쟁 시절(1941년 12월7일~1945년 9월2일) 노동력 강제동원이 벌어진 곳이었다는 이유에서였다. 일본 정부는 “의사에 반해 끌려와 어려운 환경에서 일한 많은 조선반도(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며 “희생자를 기억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일본 정부는 도쿄도 신주쿠구에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개설해 지난해 6월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했다. 유네스코는 이에 대해 “역사의 어두운 측면을 관람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증언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내년 12월 1일까지 유산 관련 향후 대응을 보고하도록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아사히신문은 이 같은 배경을 소개한 뒤 “(세계유산 관련 약속은)일본의 발전 뿐 아니라 마이너스 측면을 포함한 역사 전체상의 서술을 힘쓰겠다는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이었다”며 “지난해 도쿄시내 국유지에 개설된 산업유산정보센터 전시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자와 전문가들이 편중을 지적해 왔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전시 시설에 나가사키현의 하시마 탄광(군함도)에 강제 노동은 없었다고 하는 당시 관계자의 인터뷰가 포함된 것을 예로 들었다.

아사히신문은 “한반도에서의 동원은 일본 정부 스스로 인정하는 있는 그대로의 역사적 사실이다.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각지의 시설에서도 혹독한 노동이 요구되었음을 보여주는 자료와 증언들이 발견되고 있다”며 “그런 점에는 눈을 가리고 빛 부분만 강조하면 약속 위반이라는 말을 들어도 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어느 유산이든 많은 역사에는 음과 양의 양면이 있고 그 사실 전체를 인정해야 세계 공유의 재산이 될 수 있다”며 “일본 정부는 결의를 겸허히 받아들여 유네스코와의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유네스코, ‘일본 군함도 왜곡’ 결정문 만장일치 채택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