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집행위원장, 오미크론 확산에 “백신 의무화 논의할 시점”

윤기은 기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1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EU본부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브뤼셀|EPA연합뉴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1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EU본부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브뤼셀|EPA연합뉴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유럽 지역에도 본격 확산되자 유럽연합(EU) 지도자가 백신 접종 의무화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AFP통신은 1일(현지시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어떻게 EU 내에서의 의무적인 백신 접종을 권장할 수 있을까? 이것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그는 백신 접종 의무화는 각 회원국 소관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백신 접종 의무화 결정은 개별 국가가 내릴 수 있다. 다만 EU 집행위는 회원국들이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 위한 공동의 정책을 낼 수 있도록 회의 등을 주관할 수 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이 ‘백신 접종 의무화 카드’를 꺼낸 이유는 아직도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EU 시민이 다수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날 EU 인구 4억5000만명 중 77%가 백신을 맞았다고 밝혔다. 옥스퍼드대학의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까지 백신 2회 접종을 마친 EU 시민 비율은 42.7%였다. 불가리아,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크로아티아 등 동유럽 지역 접종률은 50%도 되지 않는다.

신종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산도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이 백신 의무화를 거론한 이유로 분석된다. 지난 한달 동안에만 네덜란드, 포르투갈,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웨덴, 아일랜드, 스페인, 체코 등 10여개 EU 회원국에서 오미크론 변이 확진 사례가 발견됐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날 “우리는 심각한 이중의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한편으로 4차 유행 속에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언급했다.

이미 일부 EU 회원국은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을 경우 벌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그리스는 내년 1월16일까지 백신을 안 맞은 60세 이상에 매월 100유로(약 13만원) 벌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백신 접종 거부자들에 내년부터 3600유로(약 481만원) 벌금을 부과하는 안을 고려 중이다. 올라프 숄츠 독일 차기 총리는 연내에 백신 접종 의무화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유럽에서는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는 여론이 거세다. 지난달 네덜란드 헤이그, 오스트리아 비엔나, 스위스 취리히 등 유럽 도시 곳곳에서 백신 접종 의무화와 봉쇄령 강화 조치 반대 시위가 열렸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