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팬데믹 종식 가능…단, 백신 불평등 해소해야”

윤기은 기자

WHO 사무총장 첫 낙관 전망

“올해 팬데믹 종식 가능…단, 백신 불평등 해소해야”

세계보건기구(WHO)의 수장이 올해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했다. 다만 종식을 위해서는 백신 불평등 해소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사진)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온라인에 올린 ‘2022년 코로나19 팬데믹 종식 희망’이란 제목의 신년사에서 “우리가 목표대로 전진한다면 2022년 말에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3년째 겪는 대신 가족, 이웃과 모여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축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이 같은 전망의 근거로 “사망자가 5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우리는 이 전염병을 끝내기 위한 모든 수단과 자원, 근거를 확보했다”며 “2년 만에 우리는 이 바이러스를 잘 알게 됐다. 우리는 증명된 전염 통제수단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는 마스크 착용, 모임 제한,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손과 호흡기 위생, 환기, 진단 및 추적 등을 주요 통제수단으로 제시했다.

그는 다만 “편협한 국수주의, 자국 우선주의, 백신 불평등 때문에 팬데믹이 기승을 부리게 됐다”며 팬데믹 극복을 위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불평등이 길게 이어질수록 우리가 예상하지도, 예방하지도 못할 변이가 등장할 가능성이 커진다”면서 “불평등을 끝내야만 팬데믹이 끝나고, 전 세계가 겪는 악몽도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대 과제로 2022년 중반까지 전 세계 인구의 70% 백신 접종, 지구촌 보건을 위한 전 세계 공조 강화, 보편적 의료보험 같은 기초 보건 투자를 제시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2021년 내내 일부 선진국들의 백신 사재기와 부스터샷(추가접종)을 비판하면서 백신 불균형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BBC는 거브러여수스 총장의 이런 낙관론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WHO에 처음 보고된 지 2년 만에 나왔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억8700만명을 넘어섰고, 누적 사망자는 거의 550만명이나 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