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그래도 뒤숭숭한데...반역 혐의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 귀국

정원식 기자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반역 혐의를 받고 폴란드에 체류 중이던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오전 우크라이나로 돌아왔다고 AP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날 오전 항공편으로 키예프 공항에 도착한 포로셴코 전 대통령은 곧장 법원으로 향했다. 앞서 그는 전날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에 우크라이나로 돌아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포로셴코 전 대통령은 자신이 재임 중이던 2014~2015년 동부 돈바스 지역의 분리주의 세력들이 5500만달러 규모의 석탄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는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돈바스 지역에서는 2014년 이후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분리주의 세력 사이의 교전이 벌어지고 있다. 우크라이나 검찰은 지난해 12월 포로셴코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 영장을 신청했고 법원은 이달 들어 그의 자산을 동결했다.

포로셴코 전 대통령은 반역 혐의와 관련해 경기 침체와 코로나19 방역 실패 책임을 모면하려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현 대통령의 정치 공세라고 주장하고 있다.

포로셴코 전 대통령의 귀국 선언은 러시아의 침공 위협으로 우크라이나의 안보 위기가 고조된 시점에서 나왔다. 독일 공영 도이체벨레(DW)는 러시아 침공 위협으로 불안정한 우크라이나의 정세가 정치적 분열로 더욱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멜린다 시몬스 우크라이나 주재 영국 대사는 지난 15일 트위터를 통해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우크라이나의 정치 지도자들이 단합하고 갈등을 피해야 하는 시기”라고 밝혔다.

포로셴코 전 대통령은 이날 공항에 나온 지지자 수천명을 향해 “우리가 이 자리에 모인 것은 포로셴코가 아니라 우크라이나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면서 “단합된 우크라이나의 힘으로 푸틴을 밀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노리는 것은 우크라이나의 분열과 갈등”이라면서 “현 정권은 나라를 분열시키고 단합을 파괴하는 무책임한 행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