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 좌파 대부 룰라의 귀환···극우 정치에 선그은 브라질, 좌파 성공 신화 재현할까

정원식 기자

룰라 전 대통령 대선 결선투표 1.8%P 차로 승리

브라질 사상 첫 3선, 중남이 6개국 ‘핑크 타이드’

패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침묵, 승복 여부 관심

30일(현지시간) 치러진 브라질 대선 결선에서 승리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당선 확정 후 환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치러진 브라질 대선 결선에서 승리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당선 확정 후 환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남미 좌파의 대부’로 불리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7) 전 브라질 대통령이 퇴임 후 약 12년 만에 대통령직에 복귀하게 됐다. 인구와 면적 모두 중남미 최대인 브라질의 대대적인 정책 변화가 예상된다. 선거에서 패배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67)의 승복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브라질 최고선거법원은 30일(현지시간) 이날 치러진 브라질 대통령 결선투표에서 노동당(PT) 후보 룰라 전 대통령이 50.9%를 득표해 49.1%를 얻은 자유당(PL) 후보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누르고 승리했다고 밝혔다. 룰라 당선인은 2003~2010년 대통령직을 연임했으며, 브라질 역사에서 첫 3선 대통령이 됐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1985년 브라질 민주화 이후 현직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한 첫 사례가 됐다.

룰라 당선인은 이날 개표 초반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뒤졌으나 개표율 67% 시점에서 역전한 뒤 불과 1.8%포인트 차이로 힘겹게 승리했다. 이는 1989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가장 작은 차이다. 룰라 당선인은 앞서 1차 투표 때도 개표율 60%대 후반까지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뒤지다가 역전했다.

룰라 당선인은 2018년 대선에서도 노동당 후보로 3선에 도전했으나 뇌물수수·돈세탁 혐의로 기소되면서 출마 자격을 박탈당했다. 580일 동안의 수감생활 후 2019년 11월 석방된 그는 지난해 3월 대법원의 1·2심 선고 무효 판결을 받고 세 번째 집권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룰라 당선인은 올해 초 여론조사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10~15%포인트 이상 앞섰으나 1차 투표에서 5.2%포인트 차이로 힘겹게 승리했다.

뉴욕타임스는 룰라 전 대통령의 당선은 선거 시스템 등 민주주의 제도에 대한 공격, 아마존 파괴,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실패 등으로 얼룩졌던 극우 보우소나루 정권과 단절하고 브라질이 다시 한번 좌파적 가치를 향해 선회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룰라 당선인의 1·2차 집권 시기 브라질은 좌파 정권에 대한 일각의 불신을 일축하고 높은 경제성장률과 사회복지 강화를 달성함으로써 세계의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이후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의 탄핵(2016년)과 노동당 유력 인사들의 부패 스캔들로 정치적 위기를 맞았고, 2013~2017년에는 경제 위기로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내년 1월1일 취임하는 룰라 당선인은 선거 기간 중 극도로 분열된 사회를 통합하고 팬데믹과 인플레이션으로 침체에 빠진 경제를 회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는 당선 확정 후 연설에서 “오늘 선거에서 누구에게 표를 주었는가와 별개로 다시 모두가 꿈꿀 수 있고, 그 꿈이 실현될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통합을 강조했다. 정책적으로는 빈곤층 지원 강화, 부자 증세, 최저임금 인상, 공공지출 강화, 녹색경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4년간 전 세계의 우려를 자아낸 아마존 보호와 관련해선 불법 벌목과 무분별한 개발을 근절할 방침이다. 그는 “오늘 우리는 세계에 브라질이 돌아왔다고 선언한다”며 “기후 위기 대응, 특히 아마존 문제에서 (브라질의) 역할을 다시 맡을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룰라 당선인이 과거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로이터통신은 “집권 3기 룰라는 침체된 경제, 빠듯한 예산, 적대적인 의회를 상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2일 대선 1차 투표와 같은 날 치러진 연방의회 선거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자유당은 하원에서 기존보다 의석이 22석이 더 늘어난 99석을 차지해 최다 정당 지위를 유지했다. 상원에서도 전체 27석 중 13석을 차지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선거 결과 발표 후 선거 패배 승복 여부를 밝히지 않고 침묵하고 있다. 그는 그동안 전자투표 시스템의 신뢰성을 거듭 공격하며 선거 불복 가능성을 시사해왔다. 이 때문에 선거 전부터 브라질에서는 보우소나루 지지자들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처럼 선거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폭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됐다. 선거 불복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남미의 트럼프’로 불리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퇴임 후 트럼프 전 대통령처럼 지지 세력을 중심으로 브라질의 정치적 분열을 부추길 가능성도 크다.

포린어페어스는 보우소나루의 측근들이 브라질에서 가장 큰 3개주 주지사로 당선됐고 자유당의 의회 지배력도 커졌다면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지더라도 그의 극우 정치 운동의 미래는 보장돼 있다”고 지적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법적으로는 차기 대선에도 출마할 수 있다. 다만 퇴임 후 팬데믹 부실 대처 등과 관련해 100여 건의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은 변수다.

룰라 당선인의 승리로 중남미 주요 6개국(브라질·멕시코·아르헨티나·콜롬비아·칠레·페루)에 모두 좌파 정권이 들어서면서 이 지역의 두 번째 ‘핑크 타이드’(좌파 물결)는 정점에 달했다. 그러나 석유 등 원자재 가격상승과 미국 금리 인하가 맞물렸던 1차 핑크 타이드와 달리 미국 기준금리 인상,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재정적 압박, 정치적 양극화 등 대내외 여건이 불리해 1차 때보다 지속 기간이 짧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브릭스(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일원인 중국과 브라질의 관계는 더욱 돈독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중국의 브라질 투자액은 60억달러(약 8조원)로 2017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향후 중남미를 미국의 ‘뒷마당’으로 여겨온 미국이 룰라 당선인의 복귀를 계기로 영향력 확대를 놓고 중국과 치열한 기싸움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