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ICBM 발사

백악관 “미 본토와 한·일 안전에 필요한 모든 조치할 것”

김재중·김서영 기자

미·중·일 반응

일본 “북 도발 절대로 용인 못해”
중국 “대화 통해 균형적 해결을”

미국 백악관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미국 본토와 한국·일본의 안보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적으로 용납 불가능하다”고 규탄했다. 중국은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17일(현지시간)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시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안보팀은 동맹 및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역내 동맹 및 우방국들과 이 문제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백악관은 “이번 발사는 복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뻔뻔스러운 위반이며 지역 안보 상황을 불안정화하고 불필요한 긴장을 높인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미국은 미국 본토와 한국, 일본 동맹의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18일 방콕에서 한국, 호주, 캐나다, 일본, 뉴질랜드 대표가 참석한 긴급회의를 열고 “우리는 이러한 행위들을 강력히 규탄하며 다시 한번 북한이 불법적이고 안정을 해치는 추가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인도·태평양 동맹국들에 대한 철통 같은 (방어) 약속을 재확인한다”고 말했다.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콕에 있는 기시다 총리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전례 없는 빈도로 도발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며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은 국가안보회의를 열었다. 북한 탄도미사일이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안에 떨어진 것은 지난 3월24일 이후 약 8개월 만이다.

중국은 북한의 ICBM 발사와 관련해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마오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수호, 정세 악화 방지는 국제사회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며 “각측이 정치적 해결 방향을 견지하고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해 각측의 우려를 균형적으로 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북 제재 지지 여부에 대해선 즉답을 피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