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어린이 최소 6000명 강제 사상교육

정원식 기자

미 예일대 산하 연구소 보고서 발표

최소 43개 시설 운영…군사 훈련도

“러 정부 최상위층이 계획한 듯”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친러 세력 장악 지역에서 러시아 병사들이 자주포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타스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친러 세력 장악 지역에서 러시아 병사들이 자주포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타스연합뉴스

러시아가 크름반도와 러시아 본토에서 최소 6000명의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러시아의 문화와 역사를 주입하는 사상 교육과 군사훈련을 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나왔다.

미국 예일대학교 공중보건대학원 산하 인문학연구소는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의 재교육과 입양을 위한 러시아의 체계적 프로그램’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연구소는 미 국무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크름반도와 러시아 본토에 있는 최소 43개 시설에서 4~17세 사이의 우크라이나 어린이 최소 6000명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중 41곳은 여름캠프로 사용되던 곳이고 다른 2곳은 정신병원과 가족센터다.

이 시설들은 주로 흑해 인근, 크름반도, 모스크바, 카잔, 예카테린부르크 등에 흩어져 있다. 시베리아와 극동 지역 등 우크라이나-러시아 국경으로부터 500마일(804㎞) 이상 떨어진 곳도 11곳에 이른다. 극동 지역 마가단주에 있는 시설은 우크라이나-러시아 국경으로부터 무려 3900마일(6276㎞)이나 떨어져 있어 우크라이나보다 미국에 훨씬 더 가깝다.

보고서 캡처

보고서 캡처

이들 시설의 교육 프로그램은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러시아의 문화와 역사, 사회에 동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군사 훈련도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많은 경우에 부모들이 제대로 동의했는지 여부가 의심스럽다”면서 러시아 점령군으로부터 동의를 강요받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가족이나 친척 등 보호자 없이 시설에 수용돼 있던 어린이들 중 일부는 러시아 가정에 강제 입양됐다. 보고서는 고아들이 수용된 시설 2곳에서 모두 12명이 모스크바주 가정에 입양됐다고 밝혔다.

시설 중 10%는 약속한 기한을 넘겼는데도 아이들을 우크라이나 가정으로 돌려보내지 않았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행방에 대해 아무런 연락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는 러시아가 현재 정확히 몇명을 억류하고 있고 몇명이 가정으로 돌아갔는지는 파악할 수 없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 같은 재교육 프로그램은 “러시아 정부 최상위층이 승인하고 계획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관리들이 개입돼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는 “보호 대상인 사람을 불법으로 이주·추방하는 것은 민간인 보호에 대한 제네바협약의 중대한 위반으로 전쟁범죄에 해당한다”며 “러시아는 강제 이주·추방을 즉각 중단하고 어린이를 가족이나 법적 보호자에게 돌려보내야 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