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검찰, 테라 권도형 8개 혐의로 기소

정원식 기자
블룸버그 캡처

블룸버그 캡처

미국 검찰이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를 기소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기소는 권 대표가 이날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지 몇 시간 후에 이뤄졌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뉴욕 남부연방지방검찰청은 이날 권도형을 증권 사기,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금융사기와 시세조작 등 총 8개 혐의로 기소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권 대표는 테라 블록체인 기술 등 여러 측면에 대해 투자자들을 속인 혐의를 받고 있다. 공소장에는 권 대표가 TV 인터뷰와 소셜미디어룰 통해 허위 정보를 퍼뜨리고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발언을 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그는 또 테라폼랩스가 발행한 루나와 테라USD(UST) 등 가상통화와 관련해 투자자들을 속이고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미국 거래 업체와 함께 UST 시세를 조작했다는 혐의도 받는다.

이보다 몇 시간 전 몬테네그로 내무부는 권 대표로 의심되는 인물과 측근 한모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수도 포드고리자에서 위조된 코스타리카, 벨기에 여권을 사용해 두바이행 비행기 탑승을 시도하다가 적발됐다고 밝혔다.

한국 경찰은 한국시간으로 24일 오전 지문 확인 결과 검거된 인물이 권 대표가 맞다고 확인했다. 검찰은 몬테네그로 당국과 송환 절차를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검거가 미국 당국의 요청에 의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뉴욕 검찰은 권 대표를 뉴욕으로 송환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지난달에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도 권도형과 테라USD(UST)·루나 발행사 테라폼랩스를 사기 혐의로 제소한 바 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범죄합수단(단장 단성한)도 지난해 9월 권 대표에게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체포영장을 발부았고 인터폴에도 공조를 요청해 적색수배를 내렸다. 권 대표는 테라와 루나의 동반 폭락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투자자들에게 이를 알리지 않고 발행하는 등 허위 정보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