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랑 닮은 모습이야, 너무 행복해”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 나왔다

정원식 기자

마텔사 “포용적인 세상 이끄는데 도움”

둥근 얼굴·납작한 콧등 등 특징 반영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 마텔사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 마텔사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이 출시됐다고 영국 가디언 등 외신들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바비 인형 제조사인 미국 마텔사 측은 이날 “모든 어린이가 바비 인형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다운증후군 인형 출시 이유를 밝혔다.

마텔사의 바비 인형 부분 글로벌 책임자인 리사 맥나이트도 “새 바비 인형이 배려하는 능력을 가르치고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해 더 포용적인 세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텔사는 실제 다운증후군이 있는 여성의 모습을 인형에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 미국 다운증후군협회(NDSS)의 도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영국의 다운증후군 모델인 엘리 골드스타인이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영국의 다운증후군 모델인 엘리 골드스타인이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은 둥근 얼굴, 아몬드 모양의 눈, 작은 귀, 납작한 콧등 등 다운증후군을 가진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을 반영해 만들어졌다.

인형의 목에 걸려 있는 분홍색 펜던트 목걸이는 21번째 염색체가 3개인 다운증후군의 특징을 상징한다. 인형의 발목에 있는 분홍색 보장구도 다운증후군을 가진 일부 어린이들이 발과 발목을 지지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조기구다.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의 영국 모델인 엘리 골드스타인은 새 인형을 보고 “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다운증후군인 그는 “저와 같은 사람들이 숨지 않고 살아가려면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더 많이 볼 필요가 있다. 다양성은 무척 중요하다”고 가디언에 말했다.

마텔사가 1959년 처음 출시한 바비 인형은 다리가 길고 허리는 가늘고 금발을 휘날리는 늘씬한 여성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같은 인형이 비현실적인 체형을 이상적인 모습으로 주입시킨다는 비판을 받자 마텔사는 2016년부터는 피부색, 키 등 다양한 모습의 바비 인형을 제작하고 있다.

최근에는 보청기를 끼거나 휠체어를 탄 바비 인형도 내놨다.

다양한 피부색과 머리모양, 키를 가진 바비 인형들.  마텔사

다양한 피부색과 머리모양, 키를 가진 바비 인형들. 마텔사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