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한국 정부, 자국 기업에 마이크론 공백 메우게 안 할 듯”

정원식 기자

“중국에 공장 둔 삼성·SK하이닉스 곤혹…한국 최악 상황”

미 상무장관 “마이크론 제재는 경제적 강압…용납 안 해”

한국 정부가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대한 중국의 제재 조치를 한국과 미국 사이를 틀어지게 하려는 중국의 시도로 보고 이를 이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삼성·SK하이닉스 등이 마이크론의 공백을 이용해 중국 내 점유율을 늘리는 것을 한국 정부가 장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한국은 미국을 한국 반도체 산업의 장기적인 핵심 파트너로 간주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훼손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마이크론 상황을 이용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최근 미 연방 의회에서는 중국의 제재를 받은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한국 기업이 채워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공개적으로 제기된 바 있다. 지난 23일 마이크 갤러거 하원 미·중 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최근 몇년간 중국의 경제적 강압을 직접 경험한 동맹국인 한국도 (마이크론의) 빈자리 채우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이 동맹국의 개별 기업에까지 대중 전선 동참을 공개적으로 압박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미 정부도 “핵심 동맹 및 파트너들과 협력해 중국 측 조치로 인한 메모리 반도체 시장 왜곡에 대한 대응을 긴밀히 조정하도록 할 것”이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동맹이면서 중국에서 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판매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한국 반도체 기업들은 점점 더 곤혹스러운 입장에 내몰리고 있다.

삼성과 SK하이닉스는 중국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중국은 이들 기업의 최대 시장이다. 그러나 이들은 오는 10월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연장 여부나 반도체법 보조금 지급 요건 완화 등 미국과의 협의가 절실한 이슈가 걸려 있어 미국의 요구를 마냥 외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 워싱턴에 소재 한·미경제연구소의 트로이 스탠거론 선임국장은 “마이크론에 대한 중국의 제재는 한국을 두 진영(미·중) 모두에서 최악의 상황에 처하게 할 것”이라면서 만약 한국 반도체 기업이 마이크론의 공백을 메우는 데 도움을 주지 않을 경우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보복 때와 같은 방식으로 한국에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한편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장관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마이크론 제재와 관련, “우리는 명백하게 그것을 경제적인 강압으로 본다”면서 “우리는 그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그것이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번 도전과 중국의 비시장적 관행과 관련된 모든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