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최악’ 산불로 3만5000명 대피…“100년치 산불과 싸워”

최서은 기자

380건 넘어···150건 통제 불능

캐나다 당국은 비상사태 선포

미국도 산불 확산에 긴급 대응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서 산불이 타오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서 산불이 타오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캐나다 곳곳에서 발생한 최악의 산불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캐나다 당국은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인접국인 미국에도 산불이 확산하면서 당국이 긴급 대응에 나섰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수일째 산불이 번지고 있는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는 19일(현지시간) 약 3만5000명에게 대피령이 내려졌다. 전날까지 약 2만명에 대해 대피령이 내려졌는데, 하루 만에 1만5000명이 증가했다.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한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웨스트켈로나 인근에서는 지난 수일간 화마가 휩쓸며 주 전역에 걸쳐 380건 이상의 산불이 발생했다. 이중 약 150건은 현재 통제 불능 상태다. 이번 산불로 수천 가구가 불에 탔고, 전력 공급도 일부 차단됐다. 켈로나 국제공항과 인근 고속도로도 폐쇄됐다. 웨스트켈로나의 소방서장은 “하룻밤 사이에 100년치 화재와 싸웠다”고 전했다.

데이비드 이비 주총리는 전날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그는 “우리 주 역사상 최악의 산불을 맞이하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할 수 없다”고 밝혔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서 발생한 산불. 신화연합뉴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서 발생한 산불. 신화연합뉴스

북극해에 인접한 노스웨스트 준주에서도 200건이 넘는 산불이 발생해 지난 15일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대규모 대피령을 내렸다. 주민 2만명 중 95% 가량인 약 1만9000명이 대피를 마쳤다.

AP통신은 주도 옐로나이프에 아직 문을 연 곳은 식료품점과 약국, 술집이 각각 하나씩뿐일 정도로 도시가 사실상 텅 비어버렸다며 “인적이 끊겨 유령 도시가 됐다”고 전했다.

주말 동안 바람이 약해지면서 소방당국이 진압 작업을 하는데 다소 도움이 됐지만, 여전히 도시 곳곳이 거대한 화마와 싸우고 있다. 일부 소방대원들은 주민들을 구조하려다 현장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면서 현재까지 최소 4명의 소방관이 목숨을 잃었다.

아메리카 원주민 거주 지역에서 가가호호 주민들의 안위를 확인하려 방문한 키에론 테스타트는 “세상의 끝에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아이 여섯을 차에 태우고 옐로나이프에서 떠나온 앨리스 리스케는 “언제 돌아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우리에게 무엇이 남아있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한 여성은 지난 13일 가족과 함께 불길을 뚫고 자동차를 몰아 대피하는 과정에서 불씨가 차량에 옮겨붙고 앞 유리가 깨졌다며 아찔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타이어가 완전히 파손되고, 차에 불이 붙을까봐 무서웠다”며 “아들이 ‘엄마, 나 죽고 싶지 않아요’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캐나다산불센터(CIFFC)에 따르면 이번 산불로 뉴욕주 크기에 해당하는 14만㎢이 불에 탔다. 화재 상황의 절반은 통제 불능 상태이다.

캐나다는 이미 지난 5월부터 예년보다 일찍 시작된 산불 시즌으로 전 국토가 불타고 있는 상황이다. 올들어 이제까지 불에 탄 지역을 모두 합하면 그리스 면적과 맞먹는 1370만㏊으로, 이전 기록인 1989년 730만㏊의 두배 규모다. 대피에 나선 사람들도 16만8000명에 달한다.

캐나다 노스웨스트 준주 옐로우나이프에서 발생한 산불. 로이터연합뉴스

캐나다 노스웨스트 준주 옐로우나이프에서 발생한 산불. 로이터연합뉴스

캐나다 정부 관리들은 광범위한 가뭄 등으로 인해 산불 시즌이 가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소방 당국 관계자는 “이번 산불이 오래 지속되는 상처를 남길 것이 분명해졌다”고 전망했다.

한편 브리티시컬럼비아주와 인접한 미국 워싱턴주에서도 전날부터 산불이 잇따라 발생해 시속 56㎞에 달하는 강풍을 타고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농촌 지역 소도시인 메디컬레이크에는 산불로 200여개 건물이 불탔고, 주민 약 4800명에게 대피령이 내려졌다. 당국은 주방위군을 동원해 동부주립병원에 있는 환자와 의료진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있다. 인근 포레이크에 사는 500명도 대피 중이고, 스포캔 카운티는 이날 비상 상태를 선포했다. 이번 산불로 현재까지 워싱턴주에서 1명이 사망했다.

미 국립기상청(NWS)은 여름 내내 좀처럼 비가 내리지 않은 데 따른 건조한 상태와 돌풍 발생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중대한 화재 상황’을 경고한 바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