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속옷차림 끌려가는 남성들…CNN “일부는 하마스 아닌 민간인”

정유진 기자    박용하 기자
엑스(엣 트위터) 캡처

엑스(엣 트위터) 캡처

속옷만 입은 남성들이 이스라엘 군인 앞에 무릎 꿇고 앉아있는 영상과 사진이 7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에 잇따라 게시됐다.

촬영장소가 가자지구라는 설명이 붙은 한 영상에서는 천으로 눈이 가려진 남성 수십명이 속옷만 입은 상태에서 손이 뒤로 묶인 채 땅에 무릎을 꿇고 있다. 또 다른 영상에서는 이스라엘군이 이들을 트럭에 태우고 어디론가 데려가는 모습도 담겼다.

현지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이들이 이스라엘군에 투항한 팔레스타인 남성들로, 하마스 대원들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자지구의 수많은 테러 용의자들이 이스라엘군에 투항한 것으로 보이는 영상이 공개됐다”고 보도했다.

SNS  캡처

SNS 캡처

이스라엘군 대변인인 다니엘 하가리 장군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관련 사진들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스라엘군이 지상 작전 중 체포한 많은 포로, 즉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의 사진을 보았다”고 말했다. 하가리 장군은 “(이스라엘이 점령한) 지역에 남겨진 사람들이 점차 투항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누가 하마스와 관련이 있고, 누가 그렇지 않은지 조사하고 확인할 때까지 모두 체포하고 심문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CNN은 사진 속 남성의 가족 또는 동료로 확인된 이들의 말을 종합한 결과, 이 중 적어도 일부는 하마스와 아무 관련 없는 민간인이라고 지적했다.

카타르 매체인 ‘뉴아랍’은 이날 성명을 내고 사진에 담긴 속옷 차림의 남성들 사이에 자사 특파원 한명과 그의 가족 몇명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사진이 촬영된 곳이 가자시티 북쪽의 베이트 라히아라면서 “이스라엘 점령군이 가자지구의 ‘뉴아랍’ 사무실 책임자와 그의 형제, 친척을 포함해 민간인들을 체포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 (이스라엘군에 끌려간) 동료는 실종 상태”라고 우려했다.

엑스 캡처

엑스 캡처

인권단체인 유럽·지중해 인권 모니터도 해당 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리면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민간인을 심하게 학대하고 있다”면서 “이곳 마을의 두 대피소를 며칠 동안 포위했던 이스라엘군은 사람들을 구타하고 옷을 벗겼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군이 (점령 지역에서) 의사, 학자, 언론인, 노인들까지 무작위적인 체포 작전을 시작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목격자의 말을 인용해 적어도 7명의 청년이 옷을 벗으라는 이스라엘군의 명령을 거부했다가 총살당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스라엘군의 민간인 학대 행위에 대해 긴급 조사를 개시해달라”고 유엔에 촉구했다.

엑스 캡처

엑스 캡처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