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임기말, 러시아 미국 대선 개입 시도 관련 극비 문서철 분실”

유설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연합뉴스

2016년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시도와 그 수사에 관한 극비 정보가 포함된 문서철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임기 말 사라졌다고 미국 CNN 방송과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15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문서철은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이 러시아와 러시아 요원들에 관해 수집한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담고 있다.

여기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6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하도록 도우려 했다는 미국 정부의 평가에 영향을 미친 정보원과 방법 등이 포함돼 있다.

또한 트럼프 선거캠프 전 고문 도청을 위한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실패한 국가안보 감시 영장 신청서 사본과 해당 조사에 관여한 두 FBI 담당자 사이의 문자 메시지 등 러시아 수사와 관련한 각종 자료가 담겨 있다.

FBI의 2016년 트럼프 대선 선거운동과 러시아에 대한 수사명인 ‘크로스파이어 허리케인’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이 문서철은 10인치(약 25.4㎝) 두께로, 2700페이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미국 당국자는 자료의 내용 자체는 특별히 민감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민감한 정보를 삭제한 버전은 정보공개법에 따라 이미 FBI 웹사이트에 공개돼 있다.

그러나 사라진 문서철에 있는 가공되지 않은 버전은 비밀 정보원과 방법을 노출할 수 있다고 정보 당국은 보고 있다.

이 때문에 미국 정보 당국자 사이에서는 미국과 동맹국의 국가 안보 기밀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사안의 심각성 때문에 지난해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에도 분실된 문서와 이를 되찾으려는 정부의 노력에 대해 브리핑이 이뤄졌다.

이 문서철이 마지막으로 목격된 것은 트럼프 전 대통령 임기 말 백악관에서다.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문서철에 담긴 대부분의 내용에 대해 기밀 해제 명령을 내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정적들이 자신에게 타격을 주기 위해 러시아 수사를 이용했다고 생각해 이와 관련한 자료를 기밀 해제해 공개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백악관 내에서는 민감한 정보를 삭제한 다수의 복사본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백악관 변호사들이 추가적인 민감 정보 삭제를 요구하면서 초기 복사본은 회수됐다.

마크 메도우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은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직전 법무부에 최종 검토를 위해 민감 정보가 삭제된 복사본 한 부를 제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법무부는 지금까지 해당 문서 전체를 공개하지 않았으며, 민감 정보가 삭제된 사본은 국가문서보관소에 보관돼 있다.

하지만 이 문서철의 가공되지 않은 버전은 그 과정에서 사라졌고 그 행방은 아직 미스터리로 남아있다고 CNN은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1년 한 인터뷰에서 메도우 전 비서실장이 그 문서철을 아직 갖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지만 메도우 전 비서실장의 변호인은 사라진 어떤 문서와도 관련이 없다면서 부인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