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병 출신… 작전통제권 분노… ‘노무현 동영상’ 새삼 열풍!…보온병 파문과 대비

디지털뉴스팀

북한의 연평도 포격 이후 대응에 있어서 대통령이 ‘확전 발언’을 두고 갈팡질팡한 데 이어 여당 대표가 ‘보온병’을 ‘포탄’으로 오해하는 등 정부와 여당의 실수와 엇박자가 계속되는 가운데 인터넷에서 때아닌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동영상 열풍이 불고 있다.

현 정부의 안보라인이 대부분 군 미필이라는 사실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노 전 대통령이 퇴임 이후 봉하마을에서 군대 고참을 만나 반갑게 인사하는 동영상에는 “대통령 중에 사병 출신이 노 전 대통령 뿐이라는 사실을 얼마 전에 알았다”는 댓글이 달렸다.

또 북한의 연평도 포격 이후 대응에 있어서 능동적이지 못했던 이유가 작전통제권 때문이라고 알려지자 2006년 12월 노 전 대통령의 ‘민주평통’ 연설 동영상도 다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부끄러운줄 알아야지”라는 말로 유명한 당시 연설에서 “군대 작전 통제도 제대로 할 수 없게 만들어 놓은 군 수뇌부는 직무유기 아니냐”며 자주국방으로서의 전시작전통제권 이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07년 12월 삼성중공업의 충남 태안 기름 유출 사건 현장을 방문한 노 전 대통령의 ‘돌발영상’도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해당 영상에서 해양 경찰청장으로부터 복구 상황을 보고 받으며 날씨를 복구 어려움의 이유로 들자 “그런 게 어딨느냐”며 호통을 친 뒤 “날씨가 나쁜 경우에도 장담을 해줘야 국민들이 안심을 한다, 그런 각오로 막아야 한다”며 “(사고) 첫날 날씨가 너무 나빠서 감당하기 좀 어려운 점 있었는데 이제는 국민이 용서하지 않는다”라고 말해 피해 상황 복구에 있어 최우선이 국민의 안녕임을 역설했다.

이 동영상은 특히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의 연평도 현장 방문 동영상과 대비되며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피해 현장을 방문해 포탄을 들어올리며 정치적 계산을 하기보다 피해 복구에 더 방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이 온라인을 통해 강하게 제기되는 중이다.

또 다른 네티즌은 “연평도 주민들은 여전히 찜질방에서 고생하고 있다”며 “계속 이대로라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디지털뉴스팀>

[미디어로그] 대통령과 군용 점퍼

[송민순 전장관의 정세분석] MB정부는 ‘안보 3無 정부’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