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40, 2년 연속 유럽 ‘프리미엄 컴팩트 SUV’ 1등 비결은

박순봉 기자
볼보 XC40.

볼보 XC40.

볼보자동차 XC40은 실용성이 극대화된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요약할 수 있다. 전장이 4425mm로 컴팩트 SUV치곤 작지 않다.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돼 연비도 뛰어나다. XC40은 2020~2021년 유럽 프리미엄 컴팩트 SUV 판매량에서 2년 연속 1등을 기록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XC40 모델에 디지털 커넥티비티 패키지 서비스를 탑재한 신형 XC40 모델을 최근 국내 공식 출시했다.

해당 디지털 커넥티비티 패키지에는 한국 시장을 위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2년 간 300억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포함돼 있다. 스마트폰으로 디지털 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볼보 카스 앱’, 그리고 주행 중 발생하는 문제를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는 ‘볼보 어시스턴트’ 등도 갖췄다.

디지털 패키지는 기본 제공한다. 볼보코리아자동차는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만의 보다 차별화되고 이 시대가 요구하는 스마트 퍼스널 모빌리티로 진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라고 밝혔다.

국내에 4년만에 선보인 신형 XC40은 브랜드 라인업 최초 100%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BEV)과 가솔린 기반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됐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최고 출력 197마력, 최대 토크 30.6 kg∙m) 시스템은 48볼트 추가 배터리,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SG), DC/DC 컨버터로 구성된다. 전기모터가 약 14마력의 추가적인 출력과 4.1kgm의 추가 토크를 제공해 부드러운 주행을 지원한다.

또한 기존 내연기관 대비 약 10%의 연비 개선 및 Km 당 약 7g의 CO2 배출량을 감소시킨다. XC40 리차지 트윈 모델에 탑재된 2개의 전기 모터는 페달을 밟는 순간 즉시 최대토크를 발휘해 시속 0km에서 100km/h까지 4.9초 만에 도달하는 주행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이와 함께, 가속 페달로 가속과 감속을 모두 제어하는 원 페달 드라이브(One Pedal Drive)는 부드럽고 직관적인 운전 경험을 지원한다.

10가지 시각적 변화도 눈에 띈다. 순수 전기차, XC40 리차지 트윈의 외관 디자인은 프레임리스 전면부 그릴 디자인과 84개 픽셀 LED가 적용된 헤드램프는 순수 전기차의 새로운 패밀리 룩을 완성했다. 여기에 새로운 전후〮면 범퍼 디자인과 새롭게 추가된 20인치 리차지 전용 휠 디자인도 이목을 끈다.

볼보 XC40 실내 모습.

볼보 XC40 실내 모습.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은 새로운 전후〮면 범퍼 디자인을 적용했다. 정교해진 전면 LED 헤드램프를 비롯해 새로운5-Y 자형 스포크 매트 그라파이트 다이아몬드 컷 휠 디자인은 이전보다 세련된 이미지를 완성했다. 여기에, 기존 최상위 트림인 인스크립션에 적용됐던 크리스탈 기어노브와 드리프트 우드를 전 트림으로 확대 적용했다.

새로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센서 플랫폼으로 안전 대명사라는 브랜드 이름값도 놓치지 않았다.

신형 XC40은 레이더, 카메라 및 초음파 센서 어레이로 구성된 최신의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기반 최고급 안전 패키지, ‘드라이버 어시스턴스’를 기본 제공한다. 이를 통해 ▲조향 지원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교차로 교통 경고 및 긴급제동 지원, ▲후방 충돌 경고 및 완화, 차량 간 안전거리와 차선을 유지해주는 ‘파일럿 어시스트’ 등 첨단 안전 기술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차량 충돌 시 외부 충격에서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해 주는 경추 보호 시스템(WHIPS),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SIPS)을 비롯해 차량 최고 속도를 180km/h로 제한하는 스피드 캡, 오너가 차량의 최고 속도를 스스로 제한할 수 있는 케어 키(Care Key), 긴급 출동 및 구급차 호출 등이 지원되는 ‘볼보 어시스턴트’ 등도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볼보자동차의 전 모델에는 ‘인간 중심’의 브랜드 철학이 반영되어 있다. 특히, 기존 60, 90클러스터에 선 적용됐던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을 제공한다. PM 2.5 센서 및 미립자 필터로 구성된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은 실내로 유입되는 초미세먼지를 최대 80%까지 제거해 끝나지 않은 코로나 속 탑승자 모두의 안전 범위를 확대해 보다 믿을 수 있는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스웨덴의 빛과 자연 환경을 반영한 전동식 파로나믹 선루프, 차량 공간에 최적화 된 스피커를 탑재한 하만카돈 (Harman Kardon) 사운드 시스템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북유럽의 스웨디시 럭셔리 감성 품질을 함께 제공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