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티, 정규음반 발표···뮤비 주인공은 최민식

김한솔 기자
가수 자이언티. 더블랙레이블 제공

가수 자이언티. 더블랙레이블 제공

가수 자이언티가 5년 만에 정규 앨범 <ZIP>을 발표했다. 노래를 만들 때 제목부터 먼저 짓고 시작한다는 그는 ‘집(ZIP)’이라는 제목은 여러 장르를 한 앨범에 함께 담은 ‘압축파일(zip)’, 그런 음악들이 들어가 있는 공간적인 ‘집’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했다. 많은 노래들을 ‘탈락’시키고 추리고 추려 딱 10곡을 수록했다. 지난 4일 자이언티를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스튜디오에서 만나 인터뷰했다.

인터뷰는 첫 번째 타이틀곡인 ‘언러브(Unlove)’ 뮤직비디오를 함께 보는 것으로 시작됐다. “스트리밍 플랫폼에 있는 플레이리스트에서 노래를 삭제할 때 ‘언러브’ 버튼을 누르게 된다. 제 앨범이 나온 지 오래되기도 했고, 많은 리스너들이 제 음악을 플레이리스트에서 지워갔을 걸 생각하니 슬펐다.” 뮤직비디오는 완벽주의자이자 결벽증이 있는 남자 주인공이 ‘완벽한 이별’을 하는 과정을 그렸다.

‘언러브’는 영국 듀오인 혼네(HONNE)가 프로듀싱했다. “혼네가 서울에 왔을 때 연락이 닿아 ‘언러브’ 테마를 들려줬고, 곡이 뚝딱 나왔다. 타이틀곡을 영어로 한 것이 하나도 없었는데, 혼네랑 한 김에 시도할 수 있었다.”

자이언티 <ZIP> 앨범 타이틀곡 중 하나인 ‘모르는 사람’ 뮤비 티저. 유튜브 화면 갈무리

자이언티 <ZIP> 앨범 타이틀곡 중 하나인 ‘모르는 사람’ 뮤비 티저. 유튜브 화면 갈무리

Zion.T - ‘UNLOVE (prod. HONNE)’ M/V

자이언티는 <ZIP>에 수록된 모든 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자연스럽게 자전적 이야기, 재즈나 시부야케이 등 평소 시도해보고 싶었던 장르의 음악이 담겼다. 두 번째 타이틀곡인 ‘모르는 사람’은 배우 최민식이 뮤직비디오 주인공으로 나온 티저 영상이 화제가 된 곡이다. 자이언티는 이 곡을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노래”라고 설명했다. “사람마다 남에게 드러낼 수 없는 어두운 면이나 감정이 있지 않나? 그런 사각지대가 있는데 누군가를 잘 안다고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 번째 타이틀곡 ‘V(Peace)’ 피처링에는 악뮤(AKMU)가 참여했다. 1990~2000년대 유행했던 일본의 시부야케이 음악에 영향을 받은 곡이다. ‘V’의 의미는 사람들이 사진을 찍을 때 손으로 만드는 ‘브이’자 모양을 뜻한다.

이번 앨범은 2021년 싱글 ‘선물을 고르며’ 이후 처음 나오는 것이다. 요즘 많은 가수들은 정규 앨범보다는 1~2곡 정도가 수록된 미니 앨범으로 활동한다.

“사실 싱글 앨범 2, 3장 내는 게 정규 앨범 한 장 내는 것보다 수입도 많고, 예산 면에서도 더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정규 앨범은 진정성을 가진 뮤지션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지금 저를 ‘리브랜딩’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마지막 정규 앨범을 낸 게 5년 전인데, 중2였던 친구들이 스무 살이 된 거다. 이분들에게 제 음악을 들려주고 싶었다.”

가수 자이언티. 더블랙레이블 제공

가수 자이언티. 더블랙레이블 제공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