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는 언제 나오나'…반도체 수급난에 신차 출고 지연 심화

이정호 기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라 신차 출고가 늦어지는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자동차 구매정보 플랫폼 겟차는 고객 계약정보 등을 분석해 국산차와 수입차의 출고 시기를 분석한 결과, 2개월 전인 지난달 초와 비교해 인기 차종의 대기 기간이 1개월 이상 늘어났다고 30일 밝혔다. 겟차에 따르면 현재 현대차의 아반떼와 싼타페 하이브리드, 포터 2의 출고 대기 기간은 각각 6개월, 9개월, 5개월로 조사됐다. 2개월 전과 비교해 모두 대기 기간이 1개월 늘었다. 또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상한액 하향 전망 등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주문이 늘면서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도 출고까지 8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네시스도 상황은 비슷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 GV70의 출고 대기 기간이 2개월 전보다 1개월 늘어난 6개월로 조사된 가운데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 GV60도 계약 후 1년 이상을 기다려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아의 인기 차종들도 2개월 전보다 출고 대기 기간이 1개월 이상 늘어났다. 스포티지와 쏘렌토 하이브리드, 카니발은 인도받으려면 각각 10개월, 13개월, 8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고 지연 현상은 수입차에서도 나타났다.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는 계약 후 인도받기까지 5~6개월이 걸렸고, BMW도 5시리즈와 X3의 대기 기간은 각각 3~6개월, 5~6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디 A6도 출고까지 4개월가량이 소요되고 있다. 볼보 XC60도 출고까지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상대적으로 출고가 빠른 차종도 있었는데 현대차의 쏘나타·팰리세이드, 기아 스팅어·모하비 등은 2개월 안으로 받아 볼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겟차는 이례적인 출고 지연의 가장 큰 원인은 전방 카메라, 변속기 등 반도체가 포함되는 부품의 공급 차질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