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탈규제’…존재감 커지는 재계

박상영 기자

법인세·중대재해법 등 경제정책
전경련·대한상의 적극 목소리 내
새 정부, 의견 대폭 반영하며 밀착

“무분별 투자로 경제 발목” 우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이준헌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이준헌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등 재계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들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농단 사건으로 위상이 추락했던 전경련은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기업인 사면, 법인세 인하 등 주요 사안마다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도 의견을 전폭적으로 반영하며 ‘거리 좁히기’에 나섰다. 대기업에 대한 무분별한 규제 완화가 자칫 한국 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가 지난 16일 발표한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에는 재계가 오랫동안 건의해온 정책들이 대부분 반영됐다. 법인세 최고세율을 22%로 낮추고 과표구간을 단순화한 것이 대표적이다. 전경련은 지난달 윤석열 정부 출범에 맞춰 기업 경쟁력을 위해 법인세율 인하와 과표구간 단순화를 건의했다. 대한상의도 이달 13일 법인세를 21.5%로 낮춰달라는 내용의 조세제도 개선과제를 정부와 국회에 전달했다.

이번에 폐지가 결정된 투자·상생협력촉진세제도 그동안 재계가 꾸준히 반대해온 정책이었다. 투자·임금 증가·상생협력 분야에 쓰인 금액이 기업소득의 일정 비율에 못 미치는 경우, 법인세를 20% 추가 과세하는 투자·상생협력촉진세제를 두고 경제단체는 기업들의 투자·배당 증가 등의 정책효과가 미미하고 추가적인 세 부담만 늘렸다며 폐지를 주장해왔다.

경제단체가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형벌규정을 행정제재로 전환’하는 방안도 경제정책방향에 담겼다. 이들은 법 위반을 과도하게 범죄화하면 기업 경영활동이 위축되고 경영 불확실성이 커진다는 이유를 내세워 형벌규정 손질을 요구했다. 정부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해서도 우선 시행령을 개정해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명확히 규정하겠다고 하는 등 기업인 처벌에 대한 미온적인 의지를 내비쳤다. 경제단체는 정부 경제정책방향에 자신들의 요구가 전폭적으로 수용되자 “현 경제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적절한 방향”이라며 한목소리로 호평했다.

전경련 등 문재인 정부에서 크게 위축됐던 단체들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전경련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경제안보가 주요 논의과제로 다뤄지자 발빠르게 ‘경제안보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 지난 9일 주최한 역대 기획재정부 장관 초청행사에는 보수정권 시절 인사들만 초대해 규제개혁 등 현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을 옹호하는 의견만 주로 모았다.

경제단체는 주 52시간제 유연화,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등 규제 완화를 넘어 기업인 사면도 요구하고 있다. 전경련은 최근 응답자의 과반이 기업인 사면에 동의한다는 설문조사를 제시하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기업인 사면·복권 여론을 조성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도 지난 2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만나 이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사면을 건의했다.

정부와 경제단체의 이 같은 밀착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창민 한양대 교수(경영학)는 “투자 유도를 명분으로 규제 완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기업들의 무분별한 문어발식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는 금산분리 원칙 붕괴 등 한국 경제의 취약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개전 200일, 침묵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