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가수 최초 ‘BTS 기념우표’ 다음달 13일 출시

이재덕 기자
BTS 우표. 우정사업본부 제공

BTS 우표. 우정사업본부 제공

정부가 데뷔 10주년을 맞은 방탄소년단(BTS)의 기념우표를 다음 달 발행한다. 현직 가수나 그룹이 기념우표 제작 대상이 된 것은 처음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BTS의 지난 10년 역사를 담은 기념우표를 내달 13일 발행한다고 7일 밝혔다. BTS 기념우표는 총 10종으로 7770원에 판매된다. 발행량은 150만장으로 다른 기념우표 발행량(60만~80만장)에 비해 2배 정도 많다.

기념우표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사건·뜻깊은 일을 기념할 때 발행한다. 활동 중인 가수나 그룹이 대상이 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앞서 소녀시대 우표(2012년), 싸이 강남스타일 우표(2013년) 등이 있었지만 이는 각각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가 기획·디자인한 뒤 우체국을 통해 판매한 ‘나만의 우표’로 기념우표와는 성격이 다르다.

기념우표는 규정상 취임한 대통령·국위선양에 이바지한 인물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살아있는 인물은 우표 도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이 때문에 BTS 기념우표에는 BTS 멤버들의 얼굴이 아닌, 앨범 표지 이미지가 담겼다.

우표 도안으로 사용된 앨범 표지 이미지는 ‘2 COOL 4 SKOOL’, ‘Skool Luv Affair’, ‘화양연화 pt.1’, ‘WINGS’, ‘YOU NEVER WALK ALONE’, ‘LOVE YOURSELF 轉 ’Tear‘’, ‘MAP OF THE SOUL : 7’, ‘Dynamite’, ‘Butter’, ‘Proof’ 등이다.

우정사업본부는 BTS 멤버들의 사진과 우표 등이 함께 들어간 작은 책자인 ‘기념우표패킷’도 발행한다. 기념우표패킷은 총 25만부 제작되며 가격은 2만원이다.

BTS 기념우표와 기념우표패킷은 내달 13일부터 전국 총괄우체국에서 현장 판매된다.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은 인터넷우체국(www.epost.go.kr)를 통해 사전 구매도 가능하다. 다만 사전 구매를 위해서는 오는 21일까지 인터넷 우체국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우정사업본부는 해외 팬들을 위한 온라인 사전판매서비스(www.koreastamp.or.kr)도 다음 달 1일부터 제공키로 했다. 해외 온라인 사전판매서비스를 통해서는 BTS 기념우표패킷 발행 수량 일부가 판매되며 해외 고객만 구매할 수 있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K팝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있는 BTS와 함께 기념우표를 발행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꼭 필요하고 의미 있는 기념우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