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사업 기술인재 육성전략 발표···“산학협력 생태계 구축”

강연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산업계에 필요한 기술인재 육성전략을 내놓았다. 산학협력을 통해 나노소재, 양자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육성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17회 사회관계장관회의 및 제6회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열고 ‘수요기반 기술인재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등 환경변화에 따른 산업계 기술인력 수요를 선제적으로 전망하고, 급변하는 기술전망에 기반한 인재양성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번 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전 산업군에서 기술인재 수요가 높은 분야는 나노소재, 서비스형 플랫폼, 양자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순이다. 산업부는 이같은 수요에 대응하고자 산업수요 기반 인력양성 촉진, 대학의 환경변화 대응력과 혁신역량 강화,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 활성화 기반 구축을 3대 주요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먼저 산업부는 기술전망에 기반한 인재수요를 매년 분석한 뒤 5000억원 규모의 범부처 인력양성 협업예산, 800억원 규모의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교육과정, 산업부 자체 인력양성 사업 등 정부의 주요 사업과의 연계해 인력양성을 촉진할 방침이다.

산업계가 직접 참여하는 교과운영을 확대하고 지역 특화 전략산업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스마트그린산단 연계학과의 재정 지원도 추진할 예정이다. 공학교육혁신센터(학부), 산업혁신인재 양성센터(대학원) 등 산업체 주도 교과과정의 개발·활용을 추진할 계획도 있다.

대학의 환경변화 대응력과 혁신역량도 강화시킬 방침이다. 산업부는 대학 교원이 연구년을 활용해 기업과 긴밀한 기술협력을 진행하도록 하고, 비수도권·제조 중견기업의 고급 기술인력 확보를 위한 중견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도 신설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산업부는 산업체 경력 교원 채용비율을 산학협력 대학의 재정사업 평가지표와 연계하고, 산학연 협력실적이 교육·연구실적을 대체할 수 있도록 교원 업적평가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대학과 기업의 융합을 촉진하는 산학융합지구 지정지역 범위를 현행 산단에서 대학으로 확대해 산학연계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금번 기술인재 수요전망은 공학한림원, 공과대학장협의회 등 국내 공학계의 저명한 전문가가 선정한 기술에 대한 현장 기업들의 수요전망으로 공학계와 산업계의 공동 작업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며 “산업계와 교육계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급변하는 기술전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