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국내 전기차 분야에 2030년까지 21조원 투자”

고영득 기자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기아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총 21조원을 투자한다. 올해 35만대로 예상되는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2030년에는 144만대까지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18일 이러한 내용의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고 밝혔다. 투자액 21조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 전용 플랫폼 및 부품·선행기술 개발, 충전 인프라 조성, 전기차 관련 신사업 제휴 등에 쓰인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글로벌 시장에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12%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내 생산 목표치 144만대는 당해 목표 판매량의 45%를 차지한다.

전기차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현대차·기아는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을 증설할 계획이다. 또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차급별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국내 협력사와는 배터리·모터 성능 향상, 주행거리 확대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

현대차·기아 “국내 전기차 분야에 2030년까지 21조원 투자”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는 수천억원을 투입해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6만6000㎡(약 2만평) 부지에 내년 상반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10만대부터 시작해 15만대까지 연간 생산량을 확대할 방침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단기적으로는 (내연기관차를 개조한) 파생 PBV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용 PBV와 자율주행기술을 앞세워 PBV 공급 물량을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년에 선보일 전용 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 SW(프로젝트명)는 중형급으로 개발된다.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플랫폼에 사용처별로 다양한 차체를 결합할 수 있다. 기아는 음식·생활용품 배송에 최적화된 무인 자율주행 소형 PBV와 일반 물류 배송, 다인승 셔틀, 이동식 사무실·점포로 활용이 가능한 대형 PBV로 제품군을 확장할 방침이다.

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 라인. 현대차그룹 제공

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 라인. 현대차그룹 제공

기아 PBV 라인업 콘셉트카. 현대차그룹 제공

기아 PBV 라인업 콘셉트카.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롯데그룹·KB자산운용 등과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기로 했다. 충전기 임대사업 모델을 개발하며,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국내외 협력사들과 함께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는 사업도 병행한다.

자동차업계의 급속한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부품 협력사의 효과적인 사업 전환을 돕기 위해 내연기관 부품사의 신규 품목 육성, 신사업 입찰 기회 지원 등의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다.

이날 투자 계획 발표는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기아 오토랜드 화성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뤄졌다. 현대차의 미국 전기차 공장 신설 발표를 앞두고 노조가 ‘국내 공장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반발하자 서둘러 국내 사업 계획을 내놓은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