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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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뉴스 편집권 폐지, 온라인 뉴스 시장 정상화 촉진하길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미디어혁신 특별위원회 1차 보고회의를 열고 언론개혁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포털사이트의 뉴스 편집권을 폐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송영길 대표는 “포털의 뉴스 편집권을 국민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위는 이날 공영방송 이사진 추천권을 시민사회에 주는 방안, 허위·조작 정보 피해 구제를 위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방안 등도 보고했다. 언론에 대한 불신이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이를 타개하기 위한 개혁안 실행이 시급하다.민주당은 뉴스 편향성 시비가 줄곧 제기된 네이버·카카오 등 주요 포털사이트의 뉴스 제공 환경 개선을 위해 이용자들의 뉴스 선택권을 확대하는 방향을 새로 제시했다. 이용자들이 구독을 선택한 언론 매체의 뉴스만 보도록 하고, 포털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뉴스 영역도 이용자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포털에 알고리즘 공개 의무를 부과하는 입법을 검토한 기존 방향과 다르다. 입... -
민주당, 포털 뉴스편집권 폐지 추진 공식화…“포털 횡포에 당하는 상황”
더불어민주당이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 사업자의 뉴스 편집권을 없애는 제도 개선 추진(경향신문 2021년 6월17일자 1·3면 보도)을 공식화했다. 언론사 뉴스를 포털이 아닌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간 포털에 종속돼 발생한 언론사들의 선정적 보도 행태를 바로잡는다는 취지다. 네이버는 이러한 방안에 사실상 합의했고, 다음은 향후 사회적 합의에 따라 결정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7일 열린 민주당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 1차 보고회의에서 “포털의 뉴스 편집권을 국민에게 돌려줘서 매체 선택을 이용자가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언론인 대부분이 말은 못하지만 포털에 목을 매고 포털 횡포에 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네이버, 다음의 경우 자기들이 직접 만든 기사도 아닌데 편집권을 통해 이것(기사)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포털을 ‘네이버 신문’ ‘다음 신문’이라고 표현했다.김용민... -
네이버·다음 ‘뉴스 편집’ 완전히 손 뗀다
더불어민주당이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뉴스 추천’ 등 포털사이트 내 뉴스 편집권을 전면 없애기로 네이버 등 포털사업자와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포털사이트가 뉴스 화면을 편집하지 않고, 이용자가 포털에서 구독을 선택한 언론사의 뉴스만 제공받는 식이다.민주당이 포털사업자들에게 뉴스 편집권을 없애자고 제안했고, 네이버·카카오 등도 이에 대해 수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털사이트의 뉴스 편집권과 AI 추천 뉴스에 대한 불공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자 내놓은 대안이다. 하지만 군소 언론사의 진입 장벽을 더 높일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포털 길들이기’라는 야당의 비판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민주당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는 ‘알고리즘 뉴스 추천’ 폐지, KBS·EBS 등 공영방송 임원진 국민 추천, 언론보도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등 방안을 미디어 환경 개선 방안으로 확정하고 17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민주당 관계자는 16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 -
포털 아닌 구독자가 뉴스 선택…여론시장 왜곡 바로잡기
여당 미디어혁신특위, 언론사 구독 서비스 전면화 추진알고리즘 공개 방식 대신 불공정 논란 소지 ‘원천 차단’“대선 앞두고 포털 길들이기…기술 발전 역행” 시선도더불어민주당이 포털 사업자의 뉴스 편집권을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는 이유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뉴스 추천이 ‘기울어진 여론 운동장’과 ‘가짜뉴스’ 생산의 배경이 된다는 인식 때문이다. 일각에선 포털의 알고리즘을 공개하자고 주장했지만 논란이 많은 알고리즘 공개 방식 대신 아예 논란의 소지를 없애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포털 길들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과 동시에 기술발전에 역행한다는 비판도 나온다.민주당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가 추진하는 알고리즘 뉴스 추천 폐지는 포털 이용자의 ‘언론사 구독 서비스’를 전면화하겠다는 의미다. 관련 법안이 개정되면 포털의 뉴스 편집권은 아예 사라진다. 포털사이트가 고른 뉴스가 아니라 독자가 고른 언론사의 기사를 서비스받게 되는 형태로 바...
2021.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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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길 첫 교섭단체연설 “무능·내로남불 극복해 국민 신뢰 회복하겠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취임 후 첫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나서 “무능과 내로남불의 민주당을 극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연설에서 ‘누구나집’을 통한 주택문제 해결,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특임장관 신설을 제안했다. 이어 백신 개발 추진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반도체특별법’ 제정 통한 반도체 산업 지원, 국민 공감대에 맞는 검찰개혁 추진, 언론이 스스로 주도하는 미디어환경 개혁,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원 등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및 민생법안 처리를 촉구했다.다음은 송 대표의 대표 연설 전문.“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해외동포 여러분! 박병석 국회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부겸 국무총리님과 국무위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송영길입니다.인류문명은 생존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지구 온도가 지금보다 1.5도 이상 오르면 지구는 불지옥인 금성처럼 변해갈 것입니다. 사람이라면, 평균체온 36.5도에서 3...
2021.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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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은 무죄다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이끌었네.” 유튜브 영상에 친숙한 MZ세대의 유행어다. 저도 모르게 알고리즘이라는 것이 추천해주는 대로 따라다니는 현상을 빗댄 말이다. 이들에게 알고리즘은 알아서 내게 안성맞춤인 콘텐츠를 척척 골라주는 고맙고 편리한 존재다. 어쩌면 알고리즘은 나보다 내 취향을 더 잘 아는 것 같다.그렇다고 MZ세대가 알고리즘에 종속돼 있기만 한 건 아니다. 오히려 알고리즘을 능동적으로 똑똑하게 활용하거나 역이용한다. 그래서 MZ세대는 ‘알고리즘의 지배자’로도 불린다. 원하는 정보가 있을 때 일부러 해당 분야나 제품의 키워드를 검색해 콘텐츠와 광고까지 두루 섭렵하는 것은 기본이다. 그러면서 자기 관심사를 온라인상에 확산시킬 수도 있다. 최근 역주행 신화를 쓴 걸그룹 브레이브걸스의 재기 배경으로 ‘알고리즘의 힘’이 꼽히는 것이 일례다. 한편으로는 알고리즘의 속성을 너무 잘 알기에 ‘검색·시청 기록 삭제하기’를 매번 눌러 알고리즘에 얽히지 않은 정보만 습득하는...
2021.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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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 언론 기사만 봤는데 추천은 보수 언론…포털의 ‘이상한 알고리즘’
‘이용자의 성향’을 학습해 맞춤 기사를 추천한다는 네이버·다음 등 포털에서 진보 언론 기사만 지속적으로 읽어도 보수 언론 기사들이 주로 추천된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보수 언론 기사만 읽은 경우에도 같은 결과가 나왔다. 7일 MBC 탐사보도 프로그램 <스트레이트>팀과 데이터 분석 업체의 실험에 따르면, 주요 포털의 기사 추천 알고리즘이 보수 언론에 쏠린 양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실험은 지난 1월 약 3주간 네이버, 다음에서 이용자 ID를 두 개씩 만들어 5분에 1회씩 각각 보수 성향 일간지(조선일보, 중앙일보)와 진보 성향 일간지(경향신문, 한겨레)의 기사만 읽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우선 자사 인공지능 ‘에어스(AiRs)’를 활용하는 네이버의 경우, 보수 언론용 ID의 ‘마이뉴스(사용자 맞춤형 뉴스 추천 구역)’에 보수 성향 경제지 머니투데이 기사가 가장 많이 추천됐고, 극우 성향 인터넷 매체 데일리안과 뉴스1, 국민일보, 연합뉴스가 뒤를...
2020.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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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뉴스를 추천하지 말라
이제 마스크는 피부가 됐다. 적어도 지난 6개월 동안, 출퇴근길 지하철 안에서 마스크 안 쓴 사람을 못 봤다. 턱만 쓰는 턱스크, 코만 가리는 코스크, 엉성하게 쓰는 엉스크도 드물었다. 마스크 없는 외출을 상상할 수 없는 세상.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이다.미디어 측면에서 보면, 유튜브를 마스크에 비견할 수 있다. 유튜브가 뜬 지는 이미 오래지만 비대면·디지털·스트리밍이 부각한 코로나 시대를 지내며 일상에 더 밀착했다. 유튜브를 통한 생중계 결혼식·라이브 콘서트·요리 예능 TV 프로그램이 익숙해졌다. 전문업체 분석에 따르면 지난 9월 국내 유튜브 앱 이용 시간은 531억분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늘어났고 카카오·네이버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월간 이용자 수는 4319만명으로 전 국민의 83%에 달한다. 가히 유튜브 천하다. ‘유튜브 유니버스’라는 말까지 나왔다.유튜브의 ‘추천’도 일상으로 자리잡았다. 유튜브 최고제품책임자(CPO) 닐 모한은 “유튜브 이용자들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