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7200여명, 정서·학습 회복 돕는 ‘키다리샘’ 변신

이호준 기자

서울 중·고교생 멘토제도에

학교마다 교사 10명꼴 신청

1만7000여명 학생 맞춤 교육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 결손 회복을 위해 서울 중·고등학교 교사 7200여명이 ‘키다리 선생님’으로 활동한다.

서울시교육청은 ‘토닥토닥 키다리샘’ 프로그램을 위한 교사들의 신청을 받은 결과, 학교당 평균 10명 이상의 선생님이 지원해 총 7200여명의 담임 선생님이 ‘키다리샘’으로 활동하게 된다고 24일 밝혔다.

‘토닥토닥 키다리샘’은 중·고등학교 담임 교사가 정서 및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3명 이하의 소규모로 친밀한 관계를 맺고 학습의 성공을 돕는 성장 지원 프로그램이다. 진 웹스터의 소설 <키다리 아저씨>에서 주인공 주디의 성장을 후원해준 키다리 아저씨처럼 담임 선생님이 학생의 멘토가 돼 학생의 성장을 돕는다는 개념이다.

이들 ‘키다리샘’은 1만70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정서적 지지와 지원을 위한 상담 및 대화, 문화예술·체육·독서 등 인지·정서적 발달 활동, 진로 탐색·체험·지도 활동,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학습코칭, 학습법 상담, 인공지능(AI) 콘텐츠 지도, 학생의 심리·정서적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활동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상 학생은 중·고등학교 재학생 중 담임교사 또는 교과담당교사가 관찰과 상담 또는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에 따라 선정해 학생과 일대일 또는 2~3명 단위로 멘토-멘티 관계를 맺게 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교육회복을 위해 누군가 나서야 할 때 선생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키다리샘’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더 많이 보살피는 것이 학교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