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대학·교육발전특구에 들뜬 지역사회···‘격차 확대’ 우려도 부상

김나연 기자

‘글로컬대학’ 지정된 순천대···전남지역 “환영”

교육발전특구도 ‘지역 정주’ 이끌 방안으로 관심

“지역 내외 교육 여건 격차 확대” 우려도

지난 21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라남도청 라이즈센터에서 열린 글로컬대학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지난 21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라남도청 라이즈센터에서 열린 글로컬대학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국립대라는 그늘 속에 안주해 왔던 대학 구성원 모두가 미래를 향해 뛰기 시작했다.”

이병운 순천대 총장은 지난 21일 전라남도 무안군 전라남도청에서 열린 ‘전남지역 글로컬대학 간담회’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이렇게 말했다. 지난 13일 순천대는 1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뚫고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받았다. 글로컬대학은 지역과의 동반성장 계획을 내놓은 대학에 정부가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고 각종 규제까지 풀어주는 정책이다. 지원금 규모는 역대 대학 재정지원사업 중 가장 크다. 고석규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은 “지역과 대학이 더불어 혁신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국정기조에 맞춰 교육부는 글로컬대학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라이즈) 사업, 교육발전특구 등 지방을 겨냥한 교육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비수도권 지자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기대에 들떠 있다. 그러나 일부 학교와 지역에만 지원이 집중되면서 되려 지역간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순천대는 내년부터 기존의 단과대학을 모두 ‘스마트팜(정보기술이 접목된 농장)’ ‘애니메이션’ ‘코스모스(우주항공·첨단소재)’ 등의 ‘융합 캠퍼스’로 개편한다. 순천대가 설정한 세 가지 특화 산업의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까지 연계해 지역을 살리는 것이 목표다. 예컨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지산학(지자체+기업+대학) 캠퍼스를 설립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광양시에는 소재산업 연구센터를 세워 학생들에게 실무 교육을 제공한다. 졸업생들은 취업 시 우선채용 등의 혜택을 받는다. 문승태 순천대 대외협력본부장은 “순천대 졸업 후 정주율은 45%인데, 이를 80%까지 높이고자 한다”며 “전남을 인구 유출지역에서 유입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남 나주시 봉황고등학교에서 열린 ‘혁신도시 교육력 제고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지난 21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남 나주시 봉황고등학교에서 열린 ‘혁신도시 교육력 제고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전남 나주혁신도시에 있는 봉황고는 교육부의 또 다른 지역살리기 정책인 ‘교육발전특구’에 도전할 계획이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에 특화된 학교를 통해 양질의 공교육을 제공하고, 취업 이후까지 지역에 정주하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나주시에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약 59개의 공공기관이 들어서 있다. 그러나 열악한 교육 여건 때문에 장기간 머무는 직원이 많지 않다. 정행중 봉황고 교장은 지난 21일 ‘혁신도시 교육력 제고 간담회’에서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눈높이에 맞는 우수학교들이 많지 않아 지난해 말 기준으로 가족 동반 이주율은 6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봉황고는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면 학생들에게 전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한국에너지공대에 진학하거나, 한전에 취업하도록 해 인재 정주를 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역교육발전 정책으로 일부 지역에만 지원 혜택이 돌아가면 다른 지역이 소외돼 균형 있는 발전이 어렵다는 우려도 크다. 봉황고 학부모 정형균씨는 “혁신도시 속에서 좋은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격차도 크다고 생각한다”며 “인근 지역 학생들도 교육 여건도 고려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에 공감하면서 “나머지 학교가 지역 내에서 소외되는 문제가 없도록 함께 검토해서 제안해주면 모든 학교가 성장하는 전략이 나올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글로컬대학의 경우 선정대학과 비선정대학의 격차가 커져 대학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 부총리는 “구조조정은 국회에서 사립대학 구조개선법이 통과되면 그것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글로컬대학은 지역 대학의 혁신 체제를 구축하고 선도 모델을 만들어나가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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