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헬스포럼 “배양육-인조육, 안전성 확립이 우선돼야”

박효순 기자

“배양육(가칭)과 인조육(가칭)에 대한 명칭 정립은 물론 이의 안전성이 확립되기 전까지는 식품으로 상용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제4차 K-바이오헬스포럼’에서 제기된 중론이다. ‘국민의 안전하고 올바른 육류섭취를 위한 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과 건강소비자연대, 국회 지구촌보건복지포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공동 주관했다.

참석자들은 “식량안보 차원이나 기후문제 차원에서 대체육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체에 무해하고 건강한 육류섭취를 위해 선결되어야 할 과제를 들여다 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K-바이오헬스포럼 “배양육-인조육, 안전성 확립이 우선돼야”

최윤재 서울대 명예교수(국가과학기술 한림원 부원장)는 “식량 위기에 대비해 국내외 기업들이 이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배양과정에의 혈청, 세포주, 항생제, 성장촉진제 등을 비롯해 맛과 색깔을 흉내내기 위해 여러 첨가물이 들어가 안전성에 논란이 있다”면서 “배양육의 경우 현재의 상태로는 상품화 단계로 가기에 무리가 많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상품화 되기 전에 배양육 표기의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하며, 일례로 선진국은 ‘고기’라는 표현을 배양육에서는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엄애선 한양대 교수는 “인체는 자연적이고 고른 영양섭취를 원하는 상태”라며 “인조육 등의 경우 칼로리와 지방 그리고 단백질의 총량에서 문제점이 있고 탄수화물과 당함량이 지나치게 높을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전북대 수의대 박진호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 토론에서 조태임 소비자단체연합 회장은 일본의 식품첨가물 전문가의 말을 인용, “첨가물을 사용한 미트볼이 저비용 대량생산의 목표에는 도달할지 몰라도 국민의 건강에는 해를 끼치고, 자라나는 아이들을 그러한 맛에 길들이게 할 것”이라며 “안전성 측면에서 배양육이 상표화되어 나오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정은주 약학박사(건강소비자연대 부총재) 역시 “배양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동물 윤리적 문제를 비롯,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문제까지도 야기될 수 있는 배양육이 단순하게 효율성만으로 개발되고 대중화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의문”이라고 했다. 정 박사는 “만약 시대적인 요구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면 투명한 제도적인 관리와 자연계와 생태적 순환을 위한 축산업계 및 국가의 농법 개발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K-바이오헬스포럼 “배양육-인조육, 안전성 확립이 우선돼야”

대체육은 암이나 희귀 유전자 질환 등 특정 질병이나 생활습관성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영유아나 초고령자 등에서 특히 어떤 악영향이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계의 지속적인 연구와 이를 뒷받침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부처간의 소관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

최근 정부가 선언한 2050 탄소중립은 축산업을 줄이고 배양육을 늘리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만 하더라도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도 축산업을 줄이지 않고 있는 상태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가 잘못된 방향의 육류산업을 진행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강대진 식품기준기획관은 “2019년부터 우수한 전문기관과 학회, 협의체를 가동시키고 있다”면서 “정보제공 문제는 구체화시킬수록 소비자에게 중요하므로 혼합 첨가물을 소비자에게 상세히 알릴 것(식품·가공식품 표시사항)”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도 배양육 인조육에 대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뿐만 아니라 복건복지부,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의 종합적이고 범부처차원의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전혜숙 의원은 축사에서 “배양육에 관해서 여러 논의가 이어지고 있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면서 K-바이오헬스포럼의 역할과 활동 등에 대해 중요성을 부여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