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확대, 중환자 폭증 억제 역부족…4단계보다 더 강력한 거리 두기 필요”

이창준 기자

전문가들, 정부 조치 시행착오 우려 속 “치료체계 다시 짜야”

정부는 최악으로 치닫는 코로나19 유행 상황과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네 의원’도 재택치료에 활용하는 등 모든 의료 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것은 일상회복 과정에서 불가피한 조치라면서도 중환자 수 폭증을 억제하는 것에는 역부족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폭증세는 지속되고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거리 두기 강화 등의 고강도 방역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을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확대하고 의료기관의 재택치료자 모니터링 기간도 열흘에서 7일로 단축하는 등 재택치료 개선방안을 내놨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대책의 방향성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지난 2년간 정부가 운영해온 코로나19 치료체계는 이미 붕괴된 상황”이라며 “일상회복 과정에서는 코로나19를 다른 법정 감염병처럼 일상적으로 진료할 수 있도록 의료체계를 새로 ‘정상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행착오가 뒤따를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철저한 제도적 준비 없이 확진자가 급증해 등 떠밀리듯 시행하는 것은 문제”라며 “일부 의료기관에선 코로나19 환자를 본 경험도 없을 텐데 이들에 대한 교육 방안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가 재택치료에만 지나치게 의존할 경우 오히려 중환자 발생 위험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많은 환자를 재택치료 원칙에 따라 입원시키지 않는다면 이들이 위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며 “코로나19는 급성 폐렴에 준하는 질병인데, 폐렴 환자를 30년 이상 진료한 의사도 전화와 영상으로만 환자의 증세를 제때 파악하고 정확한 처방을 내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강한 거리 두기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현재 상황은 급격히 많아진 중환자 수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결정적인데, 재택치료 환자가 많아진다고 중환자 수가 줄지는 않는다”며 “ 추가 조치가 뒤따르지 않으면 의료적으로는 정말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교수도 “지난 거리 두기 4단계 조치보다도 더 강한 조치도 불사하는 등 지금은 그냥 (일상회복을) 멈춰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주 금요일 발표한 방역 강화 조치의 효과를 주시한 후 추가 조치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번주부터 시행한 방역 강화 조치와 백신 접종 확대 속도들이 어떤 효과를 내는지 다음주 정도까지 관찰하는 게 중요하다”며 “상황을 보면서 추가 조치를 검토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