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하 밀집지역 정비사업시 용적률 완화한다

류인하 기자
서울 서대문구 아현동 반지하 주택 밀집 지역.  성동훈 기자

서울 서대문구 아현동 반지하 주택 밀집 지역. 성동훈 기자

반지하주택이 밀집한 지역에서 정비사업을 실시할 경우 용적률을 완화한다. 주차장을 제외한 지하주택 신축은 원칙적으로 제한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주택 재해 대응력 강화방안’을 22일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내린 폭우로 반지하 거주민들이 잇따라 숨지는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개별 반지하주택을 사들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들인 건물은 리모델링을 통해 반지하는 입주민 커뮤니티 시설로, 지상층은 주거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신축매입약정을 맺은 건물은 철거 후 지상에 필로티형 주차공간을 조성하고, 그 위에 주거공간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지하공간에 사람이 살 지 않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특히 반지하주택이 밀집한 지역은 정비사업을 활성화해 자발적으로 신축전환을 유도하기로 했다. 재개발·소규모주택정비·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을 통해 반지하 주택 정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사업별 지정요건에 반지하주택 동수 ‘2분의 1 이상’을 추가한다.

재개발시 용적률 완화를 허용하고, 소규모주택정비시 방재시설 설치비용 지원 및 공공사업지 우선 선정 등을 통해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방식도 마련된다. 구체적인 용적률 상향 비율 및 근거는 정비계획지침에 관련 내용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 지하주택 신축은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다만 주거환경·안전 등을 고려해 조례로 정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허용한다.

반지하 등에 거주 중인 주거취약계층의 대체 주거공간 마련에도 주력한다. 비정상거처 거주자에 대한 공공임대 우선 공급비중은 기존 15%에서 30%로 늘어나고, 소득 4분위 이하 저소득층에 대한 공공임대 공급도 확대한다.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공급예정인 공공임대 50만 가구 중 86%에 달하는 43만 가구는 저소득층에게 우선 공급된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반지하, 고시실 등에서 벗어나고 싶어도 생활권 내에 원하는 공공임대가 없어 민간임대 이주를 희망할 경우 최대 5000만원까지 보증금 무이자 대출을 지원한다.

임차가구와 달리 반지하에 거주하면서 주거급여를 수급 중인 자가가구는 도배, 장판, 단열, 난방 등 설비를 개선하고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함께 정부는 기존 도시 재해 취약성 분석 방식을 고도화한다. 또 도시계획시 중장기 방재계획을 제시해야 하며, 실제 실행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재해취약성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취약등급별, 재해유형별로 차등을 둔 ‘부문별 재해저감대책’을 구체적으로 포함해야 한다.

이원재 국토부 1차관은 “재해 취약가구 거주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재해 예방형 도시계획, 시설기준 강화, 주거환경 정비, 스마트도시 기술 접목 등 가능한 수단의 총결집을 통해 도시·주택 전반의 재해대응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