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탕은 제2의 김대업사건" 웃음 쏟아진 서울시-국민의힘 지도부 상견례

류인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국민의힘 신임 지도부가 22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첫 상견례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인 조수진 최고위원은 지각해 기념촬영을 하지 못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과 국민의힘 신임 지도부가 22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첫 상견례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인 조수진 최고위원은 지각해 기념촬영을 하지 못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22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새로 출범한 국민의힘 지도부와 첫 상견례를 했다.

이날 상견례에는 이준석 신임 당대표를 비롯해 조수진·배현진·정미경 최고위원과 박성중 서울시당위원장, 황보승희 당 수석대변인, 서범수 당대표 비서실장,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비공식 상견례에는 오 시장과 새 당지도부 간 축하자리 이상의 각종 현안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이 배석한 자리에는 약 20여쪽 분량의 ‘국민의 힘-서울시 현안간담회 자료집’이 놓여있었다.

오 시장은 회의에 앞서 인사말로 “새로운 지도부가 탄생하면서 어떤 변화가 이뤄질지 관심을 가지고, 일부에서는 우려섞인 시선으로 지켜보시는 것도 감지가 됐었다”면서 “그러나 그 변화가 유쾌한 파격으로, 유쾌한 안정감으로 국민 여러분들께 새로운 기대감을 드리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아 소속 정당 당원으로서 정말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가 처리해야 할 일 중 국회의 도움을 받아야 할 일들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라며 “당 여러분들께 도움을 구하고, 많은 도움을 주셔서 빠른 속도로 안정감 잃지 않고 다시 뛸 수 있는 서울시를 만들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이번 서울시장과 당의 결합도는 역대 최고”라며 “서울의 시정 성공이 우리 당이 대선에서 이기는 첫번째 키(열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세훈 시장은) 우리 당의 최선임 선출직 공직자다. 시정을 잘 이끄셔서 ‘역시 국민의힘이 정권을 잡으면 세상이 바뀌겠구나’란 생각을 심어줄 때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며 “오늘 특히 오세훈 시장께서 많은 노력을 쏟고 계신 정책들, 부동산, 세제 등에 입법지원이 필요한 것은 지원하고 박성중 당위원장을 중심으로 활발한 의정을 통한 시정활동 뒷받침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조수진 최고위원과 정미경 최고위원은 ‘생태탕’을 언급하며 오 시장의 당선이 “생태탕 공작정치를 이겨낸 결과”라고 말했다.

조 최고위원은 생태탕 사건을 ‘제 2의 김대업 사건’에 비유하기도 했다. 이회창 대선후보가 낙선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일명 ‘병풍사건(아들 병역비리)’을 언급한 것이다.

조 위원은 “더불어민주당의 공작정치를 극복했기 때문에 오늘 이 자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제2의 김대업 사건’이 ‘생태탕 사건’과 무관하지 않고, 우리가 원팀이 된다면 극복하지 못할 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가 문재인 정부와 부동산 정책을 협의하는 게 얼마나 쉽지 않은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만 서울시는 전국 부동산의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에 ‘오세훈 서울시’가 바로잡아주길 바란다”고 했다.

조 위원은 또 “재건축·재개발은 녹물을 마시지 않을 권리, 내 집 앞에 안심하고 편하게 주차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으로 우리가 반드시 추구해야 할 권리”라고도 했다.

그러나 재건축·재개발 지역에 거주하는 세입자들에 대한 별도의 언급은 없었다. 조 위원은 “세입자들은 재건축·재개발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고민한다고 들었다. 이런 점도 오해와 걱정을 불식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상견례는 참석자 인사말까지 언론에 공개하고, 향후 일정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