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6일부터 18~49세 화이자·모더나 접종…예약은 9일부터 '10부제' 시행

이창준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3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3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8~49세 일반 국민 1777만 명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다음달 하순부터 시작된다.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이들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 이를 토대로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발달장애인 및 노숙인, 미등록 외국인 등 감염 및 중증 진행 위험이 높았지만 그간 접종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던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접종 계획도 이번에 마련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추진단)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예방접종 8~9월 시행 계획’을 30일 발표했다. 정부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고령층을 우선으로 접종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왔는데 이중 가장 마지막 순서인 50세 미만 일반 국민에 대한 세부 접종 계획이 이날 공개된 것이다.

18~49세 약 1777만명에 대한 접종 사전예약은 다음달 9일부터 9월 17일까지 진행된다. 다음달 9~18일에는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한 10부제 예약이 우선 진행된다. 예약이 시작되는 다음달 9일 오후 8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는 생년월일 끝자리가 ‘9’인 사람들만 예약이 가능한 방식으로, 예약 시간은 매일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후 6시까지다. 이어 다음 달 19일∼21일에는 연령대별 추가 예약이 이뤄지고, 같은 달 22일부터 9월 17일까지는 18∼49세 전체에 대한 추가 예약과 함께 기존 예약 변경도 가능하다. 10부제 예약 미참여자도 이용 가능하다.

접종은 다음달 26일 시작돼 9월30일까지 진행된다. 이들은 위탁의료기관이나 예방접종센터 중 본인이 직접 접종 장소를 고를 수 있으며,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된다. 어떤 백신이 접종될 지는 국내 백신 도입 물량이 확정된 이후 개인에게 안내될 예정이다. 예약한 날짜에 1차 접종을 마치면 4주 간격을 두고 2차 접종까지 받게 된다.

정부는 또 18~49세 가운데 불특정 다수와 접촉하는 필수 업무 종사자 200만명 가량에 대해서는 다음달 17일부터 먼저 백신을 접종키로 했다. 택배·대중교통·환경미화 종사자 등 구체적인 접종 대상은 각 지방자치단체 판단에 따라 선정되며 접종은 9월11일까지 시행된다. 예약은 다음달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진행되는데 전국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맞는다.

정부는 사회적, 신체적 제약으로 접종 대상에서 제외됐던 이들에 대해서도 3분기에 함께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발달장애인이나 심장 및 간 질환이 있는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이용자 등 약 29만6000명도 다음달 26일부터 화이자·모더나 백신을 맞게 된다. 사전 예약은 다음달 5일부터 시작된다.

주민등록번호가 말소된 노숙인과 입국 이력이 없어 사전 예약이 불가능한 미등록 외국인에 대한 접종도 추진된다. 이들은 본인이 직접 보건소에 방문하면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오랜 선상 생활 등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국제 항해 종사자들도 3분기에 접종 받을 수 있다. 이들은 모두 국내 장기 체류가 힘들거나 2회 접종까지 관리하기 어렵다는 점 등 때문에 1회 접종으로 완료되는 얀센 백신을 맞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밖에 요양병원 및 시설의 신규 입소자도 병원 자체 접종 등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을 예정이다. 60세 이상 고령층 중 미접종자에 대해서도 3분기내 추가로 접종 기회가 부여된다. 60~74세 미접종자의 사전 예약기간은 다음달 2~31일이며 접종 기간은 다음달 5일부터 9월3일까지다. 75세 이상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은 개별 예약을 통해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하는 식으로 현재까지 중단되지 않고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백신 접종 사전 예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https://ncvr.kdca.go.kr)를 통해 가능하다.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나 지자체 콜센터에 전화하거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예약해도 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