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스스로 훈련 계획 짜고 실행한다···어린이재난안전훈련 강화

박용필 기자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훈련장비를 통한 가상 안전체험 훈련 장면. 행정안전부 제공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훈련장비를 통한 가상 안전체험 훈련 장면. 행정안전부 제공

어린이·청소년 대상 재난안전 훈련이 강화된다. 아이들 스스로 훈련 계획을 짜고 가상현실 기기나 안전체험관 등을 활용해 실제 재난 상황을 직·간접으로 체험하게 된다. 재난이 일상화되는 시대, 재난 대비의 필요성을 교육하고, 재난 상황에서의 대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취지이다.

행정안전부는 20일 ‘어린이와 함께 하는 2024년 재난대비훈련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그간 유·초·중·고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해오던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의 실효성과 참여도를 높이는 게 골자다.

기존의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은 행안부가 교육부나 시도 교육청 등의 업무협조를 받아 실시했다. 학교는 재난안전훈련 의무 실시 대상인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 보기 애매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별도의 예산 지원도 없었고, 시간도 매년 1시간만 배정됐다. 결국 체험 장비나 장소를 무상으로 협조해주는 곳을 찾기도 어렵고 시간을 내기도 어렵다 보니 주로 재난의 개념이나 대처 요령 등에 대한 실내 강의 정도로 마무리되곤 했다. 이 때문에 일선 학교의 참여도 저조했다. 2021년 195개교, 2022년엔 175개교, 지난해엔 188개교에 그쳤다.

이에 행안부는 학교 또한 ‘재난관리책임기관’에 준해 훈련을 실시하기로 하고, 10억원 가량의 별도 예산도 배정하기로 했다. 훈련 시간도 기존 연 1시간에서 최대 연 5시간으로 늘린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실습과 체험 프로그램을 소화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훈련 프로그램도 다양화된다. 기본 훈련 과정(연 2시간)과 심화 훈련 과정(연 3~5시간)을 따로 마련해 학교 여건별로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기본 훈련은 ‘재난개념 설명 및 사례 소개’, ‘보드게임’, ‘대피지도 그리기’, ‘대피 훈련’ 등 8개 프로그램으로 짜여지며 참여 학교는 이 중 2~3개를 선택해 실시한다.

심화 훈련 과정은 학생들이 직접 훈련 시나리오를 짜고 이를 스스로 실행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피 훈련은 필수이고, 가상현실 기기 등을 이용한 간접 체험은 물론 실제 현장에서의 직접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이를 위해 희망학교에는 확장현실(XR) 훈련 장비나 지역별 안전체험관, 소방서 내 안전체험관, 119안전체험차량 등도 제공될 예정이다.

행안부와 교육부는 올해 기본 훈련 과정 참여 학교 300개교, 심화 훈련 참여 학교 200개교 등 500개교가 훈련에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374개 학교가 이미 참가 신청을 한 상태다. 행안부는 내년엔 참여학교를 1000여 곳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행안부 관계자는 “재난의 일상화로 재난 안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커지는 반면, 학생들에 대한 재난 안전 훈련과 교육은 정체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며 “실효성과 참여도를 동시에 늘리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방침”이라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